성공을 위한 창업의 기본지식
1. 정보 수집과 활용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창업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활용하여야 창업에 실패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다.
창업을 어떠한 종류를 선택할 것인가, 생산되는 상품이 시장논리에 맞게 시장 인식이 좋은지, 상품의 원가 우위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어떠한 아이템을 선정할 것인가, 창업에 필요한 비용인 설비자금과 운영자금은 어떻게 조달하고 사용할 것인지 등의 정보마인드가 축적되지 않고는 처음 시작하는 신생 창업은 언제나 실패의 위험성이 따른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는 정보의 취득은, 텔레비전, 신문, 라디오 등과 인터넷의 온라인이 생활화 되면서, 정보의 탐색과 수집이 확대 보급되는 정보화시대가 도래되었으므로, 창업의 성공마인드는 수집한 정보와 지식은 창업자가 실천하느냐 않느냐에 성패가 달려있다.
매일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를 어떻게 탐색하고 유용하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창업의 시기를 앞당기거나 늦출 수 있다.
정보의 수집과 분석이 늦어지면 질수록 창업의 타이밍을 놓치게 되어 상품의 출시가 늦어지고, 창업비용을 절감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력에서 뒤지게 되어 효율적인 창업이 될 수 없다.
창업자의 생활과 전혀 다른 분야의 전문성이 없는 창업은 정보부족으로 인하여 창업비용의 과다지출로 이어지며 창업의 곤란을 겪고 말 것이다.
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상품소비자의 특성과 시장성을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해결하여야 한다.
이러한 정보의 수집은 인터넷의 검색과 경제신문, 방송, 전문잡지 등의 언론매체와 각종 기업체들의 홍보·광고를 통하여 창업에 필요한 아이템을 얻어야 한다.
창업자가 전문서적을 연구하거나 정부기관이나 기업체들의 창업설명회, 박람회 등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거나 주변에 창업에 성공한 경험이 있는 지인에게 구체적인 조언을 받거나 전문 컨설팅을 의뢰하는 것도 실제적인 창업에 효과적이라 할 있다.
창업자의 노력에 의하여 취득한 정보는 활용하기 쉽게 요약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2. 브랜드의 차별화
가. 신뢰성과 효용성
경제 환경이 불경기일수록 상품의 원가경영관리가 우선시 될 경우에 사업의 위험성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겠으나, 무엇보다도 시장의 성장성과 규모를 추정하여 수요자인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을 함으로써, 경쟁시장에서 살아날 수 있다.
경쟁의 차별화전략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상품에 대한 마케팅의 차별화, 상품의 기술혁신, 품질개선, 홍보 전략이 경쟁상품과 차별화가 되어야지 고객이 신뢰성을 가지고 지속적인 단골 고객이 되는 것이다.
상품의 판매 전략에서 영업능력의 기술적인 노하우와 친절한 서비스는 기업의 상품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갖고 기억에 남는 브랜드로 인지하게 되어 신뢰감을 갖게 된다.
고객의 폭넓은 지속적인 확보는 상품에 대한 효용성을 절감하게 되어 많은 구매력을 갖게 할 것이며, 이러한 구매력은 무형적인 영업활동에 의하여 상품의 효용가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나. 유통판촉 서비스
상품의 유통판촉은 최대의 노하우를 가지고 어떠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고객들에게 제공하여 상품을 지속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영업능력을 말한다.
판매 서비스란, 생산업자의 상품을 도매상과 소매상의 유통과정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와 호의적인 태도, 말과 행동으로 친절하게 상품의 효용가치를 극대화시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시장의 수요자인 고객은 상품의 외관적인 모양도 중요하지만 구매력을 주는 충동적인 심리는 판매자의 첫인상과 상품을 연관시키는 인지적인 심리가 많이 작용기 때문에 친절한 서비스 마인드가 매우 중시된다.
서비스의 마인드는 고객의 만족과 충동성을 주기 위해서는 진심이 담긴 말과 얼굴 표정, 열정적인 활동력, 상품의 혁신적인 기술성과 상품가치를 설득시키는 의사소통으로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이다.
상품의 유통과정은 도매유통으로서 도매상이 상품을 구입하여 소매상 또는 다른 도매상, 산업 재생 산자, 기관 사용자 등에게 재판매하는 상업자를 말하며, 이는 최종 소비자와의 거래를 제외한 모든 거래를 포함한다.
도매 유통은 일반상품, 특정상품, 전무 상품 등을 현금 현장판매, 직송 판매, 통신판매, 대리점과 지점 판매 등 이루어진다.
도매업의 유통과정의 취급상품은, 주로 자동차 및 부품, 산업용 농축산물, 음식료품, 가정용품, 기계장비물품, 건축자재, 철물, 난방장치, 상품 종합 및 기타 전문 도매상품을 취급한다. 소매 유통은 개인이나 가정 또는 일반 소비고객에게 상품을 화폐가치로 교환하는 상업행위로써, 소매상은 소비자 고객들에게 낱개 또는 소량으로 상품 그대로 판매하거나 포장하여 판매한다.
상품 판매는 소규모의 시장이나 소매점 점포에서 소량으로 주문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소매업의 유통과정의 취급상품은 음식료품, 정보통신 장비, 섬유, 의복, 신발, 가죽제품, 가정용품, 문화오락용품, 기타 종합소매상품 등을 취급한다.
유통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상품은 눈에 보이는 유형 자체의 모양과 품질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지만, 서비스는 판매원의 활동에 의하여 고객을 작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서비스는 순간적으로 고객에게 제공되어 상품의 효용가치를 판단하게 되므로 판매자의 활동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를 가져오게 한다.
서비스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호텔, 숙박업, 음식점, 이미용업, 세탁소, 도소매업, 물류 운수업, 금융 및 보험 등 고객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시스템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란 태도와 말, 상품의 질과 가격, 편의성 등의 우수성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설명으로 친절한 행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서비스는 제공자의 진심이 담긴 열정으로 고객을 감동시켜 상품 구매에 대한 관심과 환대를 받을 수 있도록 컴뮤니케션(communication)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고객의 상품 구매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고객중심의 서비스 전략이라 할 수 있다.
3. 사업자금의 조달과 사용
창업자에게는 사업자금은 사업의 생명선(life line)과 같은 것으로서, 기업체의 조직과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반면에 창업에 따른 비용인 사업자금을 어떻게 조달(supply)하고 사용(use)하느냐에 따라 사업체의 성패가 달려있다.
사업자금의 조달모델은 순수한 자기 자본과 은행이나 타인으로부터의 차입자금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업자금 조달에 있어서 사업체에 비해서 과다한 금융조건의 자금차입은 부채비율을 증가시키면서 사업체의 도산 위험이 따르고 개인의 신용에 의한 담보 조달은 개인의 신뢰성과 관계되어 신중히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자금조달은 창업초기 뿐만 아니라 성장단계에서도 매우 중요하므로 외부자금 유입은 사업의 규모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효율적인 방법으로 유리한 조건에서 자금을 조달하여야지 기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준다.
무엇보다도 창업자는 어떠한 방법의 조건으로 자금을 어디로부터 자금을 유치하느냐의 판단과 능력이 중요하므로, 창업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소자본으로 자기 자본만으로 창업을 했다하더라도 사업이 진전됨에 따라 자본금이 소요되는 곳이 늘어나서 이에 따른 외부자금 조달이 증가하게 된다.
사업에 개인부담이 높은 자금조달은 기업의 위험성을 높이므로 창업자는 사업의 규모와 상품성 및 효과성 등을 정확히 파악한 후에 자금조달의 적시성(timing)이 있게 투자하여야지 기업의 경쟁력의 확보와 기업 유지가 가능해진다.
자금운영은 창업자의 경험이나 능력과 자질 그리고 개인의 재산 등으로 차이가 나지만 기업 간의 사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저 많은 자금이 소요해지므로 다양한 조달 통로로 자금의 액수의 차이가 나지만 자금 유입을 하게 된다.
사업의 자금소요에 따라 시간과 상황에 맞는 자금을 적정하게 유입하여야지 급한 마음에 자금조달을 불이익을 생각하지 않고 부패자금인 고금리의 사채를 이용한다면 나중에는 사업의 성공에 따라 상황이 다르지만 조달비용에 따른 이자부담으로 사업체의 운영이 불실해지면서 사업의 실패를 가져 올 수도 있다.
결국, 건전한 사업의 운용방법은 자금의 조달 원천이 깨끗한 자기 자본인 종잣돈(seed money)으로 조달하는 능력이 가장 바람직하다. 결국 정부지원 자금을 비롯한 자기 자본이 타인의 자본보다 사업의 안정성을 가져온다는 말이다.
조달 유입된 사업자금의 운영과 관리에서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업체의 운명이 달려있다.
사업체의 재부 관리 전략과도 관계가 있어 이러한 자금이 사업체의 가치 창출과 창출된 가치 이익을 어떻게 배분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사업체의 위기관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사업체의 기본적인 시설과 설비, 상품구입비, 홍보 판매비, 인건비 사무실 운영비 등의 기본적인 소요자금 효과적으로 투명하게 사용하여야 하며 또한 사업체의 미래를 예측하여 자금소요자금을 대비하여 사업의 위험에서 벗어나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것은 불필요한 자금의 누수를 방지하고 사업체의 전략과 계획에 따른 전반적인 자금 사용의 흐름을 판단하여 재무전략을 세워 자금을 사용하여야 하며, 자금의 순수자본 조달과 부채비율 판단하여 자금운영을 하여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4. 사업의 평가와 경영관리
사업이 평가는 사업의 시장 영역에서 사업경영에 사업자금을 투자함으로써, 사업가치의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평가의 극대화하는 사업 시장 영역을 구축하고 사업이익을 효율적으로 극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실제적으로 실행하여 사업평가를 하는 것이다.
사업체의 사업평가는 사업경영활동에서 사업체가 지향하는 목표에 경영성과를 기대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한 것에 대한 실적을 평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업체의 경영활동 목적은 사업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고, 기업경영의 효율성과 사업의 수익성을 유지함으로써, 기업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있다.
사업체의 구체적인 사업평가내용은 사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지, 사업운영과정에서 경영실적이나 가치에서 투입(input)과 산출(output)이 원활하게 전환(feed fact) 시스템이 잘되는지, 사업 환경변화의 요인에 전략적인 혁신경영관리를 하는지가 대상이 된다고 하겠다.
무엇보다도 사업평가에 대한 전략적인 경영관리는 경영활동의 결과보다 그 활동 과정이 더 중요시되는 것은 사업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략적인 사업의 경영관리는 중·장기적 경쟁전략을 세우면서 사업체의 전체와 당위 하부 사업체까지 경영 수준을 고려대상으로 하여 세워야 한다.
사업 환경변화에 따라 전략적 사업평가는 사업의 여건, 시장 상품성의 변화, 상품의 질, 고객의 상품 구매욕구와 만족, 자금운영 사정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사업체의 효과적인 사업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과 능률적인 경영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사업체의 조직원에 대한 미래의 확실한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최고 경영자의 경영마인드를 가지는 리더십 발휘가 중요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