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사상

지식인의 정의

지식인(Intellectual)의 정의

지식인이란 무엇인가?

지식인이란 것은, 책을 보지 않더라도 그들의 사상에 대한 지식을 갖는 것은, 지식계층으로부터 간접적인 학습 등으로 그들의 주의자가 되거나 아니면 그 사상들을 지능과 지성, 경험과 판단력, 지혜로서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K. Marx)

지식인

인간으로서 자신이 가진 지식이 특정분야의 다른 사람이 가진 지식보다 절대적으로 다른 분야의 지식보다 소중하여 다른 분야의 지식을 무시할 수 있거나, 자신의 지식이 소중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이아몬드가 동전 한입보다 돈의 가치 면에서 값이 더나가므로 소중할 수 있지만, 동전의 수량과 사용에 따라 다이아몬드보다 더 가치가 있고 소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치는 내가 모르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할 수 없다는 것과 같은 이유이기 때문이다.

지식이란 것은 하나의 직업적인 카테고리로서, 사상을 다루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작가, 학자, 저널리스트 등을 말하는 것이지 결코, 의사, 엔지니어, 금융가 등은 지식인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예를 들면, 컴퓨터를 운영하는 지력과 통찰력이나 재능이 있다 해도 지식인이 아닌 반면에 지식인의 최종산물은 사상이기 때문이다.

 

지식이란 말은 지적원칙이나 지적 기준을 전혀 암시하지 않으므로 광범위한 사람들을 향해 어떤 사상이나 정책을 옹호하는 대중 지식인으로 활동하는 경우에는 보다 일반적이고, 보다 정책 지향적이고, 보다 이데올로기적인 논의에서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지적 엄격성을 지키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지식인과 사회에 있어서는 지식인들은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하며, 전체사회의 결정은 이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간혹, 구체적인 정책을 직접적으로 옹호함으로써, 사회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며, 가끔, 영향력을 간접적으로도 행사하게 된다.

지식인들

지식인들이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대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명을 하거나, 어떤 정책을 직접적으로 옹호하지 않아도 일반 대중의 이해와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선거 시에 지식인이 선거에 관하여 일반대중들에게 자신의 후보자에 대한 선거공약이나 정책 등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하게 된다면, 이는 선거에 상당한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들의 지식인들은 사회의 틀의 역할을 할 가정이나 믿음, 명령 같은 것들을 새롭게 창의 해냄으로써, 일반국민들에게 심적이나 정신적인 영향으로 행동으로 실천을 할 수 있는 것을 창조해 낸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사회의 지도자나 지식인들이 사회의 여론의 조성은 물론 정책결정에서 정치적인 영향력이 상당히 미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