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자유주의란?
정치적 자유주의(Political Liberalism)의 개념으로서는, 우선 시민들의 공정한 협조 조건과 사회의 기본 제도가 공정하며, 정의가 구현되는 질서 정연한 민주사회로서 합당한 다원주의를 전제로 할 때, 화합과 안정성을 확립하고 보존할 수 있겠는가를 문제시하게 된다.
그래서 질서정연한 사회가 어떻게 화합할 수 있고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지, 정치적 자유주의와 또 다른 하나의 개념으로서 합당한 포괄적 교리들 간의 중첩적 합의라는 개념이다.
정치적 자유주의 특징은, 사회의 기본구조 내에 존재하는 사람들 간의 관계로서, 기본 제도의 구조는 출생과 사망을 통해서만 가입과 탈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음은 정치권력은 언제나 일종의 강제력으로서 법률을 지탱하기 위해 힘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권위를 가진 정부의 구속력에 의해 뒷받침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입헌 정체에서 관찰되는 정치적 관계의 특징은, 정치권력이 공적인 권력으로 집합체로서 자유롭고 평등한 시민들의 권력이라는 것이다.
정치적 자유주의는 공적 이성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는, 권위의 일반적 구조의 정당성에 대한 것으로서, 시민들을 합당하고 합리적이며,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라는 것이다.
또한, 민주사회에서 존재하는 합당한 종교적, 철학적, 윤리적 교리들의 다양성을 정치문화가 갖는 특성을 간주하고 있다.
결국, 정치적 자유주의에 있어서는, 정치권력의 행사는 헌법에 의거할 때에만 가장 적절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헌법의 본질적 요건들은 자유롭고 평등한 모든 시민의 고통적인 인간 이성이 수용할 수 있는 원칙과 이상에 합당하게 지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정치적 정당성에 관한 자유주의의 원칙인 것이다.
합당한 입헌정체의 존재로서, 정치적 자유주의는 헌법의 본질적 요건들과 기본적 정의는 정치적 가치가 있어야 하며, 이러한 정치적 가치들과 갈등의 여지가 있는 다른 모든 가치들을 압도하는 비중은 정상적이라는 것이다.
정치적 자유주의는 정치적인 것의 특별한 영역의 가치들(모든 가치들의 영역의 하부 영역에 속하는 가치들)이 갈등적인 다른 가치들보다 우월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치적 자유주의는 여러 가치들의 특별한 영역, 정치적인 가치로서 자유로운 입장으로서 제시하고 하는 것은, 정치적 영역의 가치들이 자신의 포괄적 교리 내의 다른 가치들과 어떻게 결부되고 있는지 해결하는 것이다.
이는 개개인의 시민들은 양심의 자유의 부분으로서 맡겨지게 된다는 것이다.
즉, 정치적 자유주의는 종교와 철학의 역사보다 광범위한 영역의 가치들이 정치적 정의관에 의하여 규정되나 정치적인 특별한 영역에 관계된 가치들은 일치하거나, 이를 지지하거나, 아니면 상충되지 않도록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