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생활의 만족과 행복
인간생활의 만족과 행복은 물질적인 생존조건의 확보라는 인식을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의 양 측면에서 물질적 만족도가 높을수록 좋다는 사실은 개인적인 물질적 빈곤의 문제에 시달려 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활에서 높은 만족도를 느끼는 사람일수록 행복하다는 생각을 일반적으로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생활의 만족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행복하다고 하는 것은 정신적인 풍요함을 느끼게 되고 물질적 빈곤으로 인한 정신적 갈등 속에서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개인의 물질적 만족은 생활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가치가 있는 세계로 변화시켜 나가기 때문이다.
오늘날은 경제적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생활에서는 물질적 풍요함은 인간성을 바탕으로 하는 풍요한 사회로 전환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물질적 풍요한 사회를 추구하는 방향은 우선 기업 활동의 혁신적 가치를 창조해 나가며 경제성장과 대량 소비를 촉진시켜나가야 한다.
이는 기업이 경제성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혁신으로 인터넷과 인공지능 기술로서 경제성장과 사회변혁을 가져오게 하여야 한다.
기술혁신으로 인하여 사회문제를 해소하는데 공헌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과 창출하여 경제성장률을 높여야 한다.
다음은 개인의 경우에는 기부나 후원 또는 자원봉사활동 등을 통한 사회증여 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과 정책이 필요한 것이다.
이 모든 것이 경제적 생활의 물질적 만족으로 인한 행태는 정신적인 행복감을 가져오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이러한 생활의 변화적 행동은 인간조건의 만족감으로 쾌적한 생활의 인프라를 만드는 행위로서 건전한 사회건설과 운영에 관여하는 원동력이 된다.
그러므로 지본주의 사회에서 일반적인 행태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노력은 자기 자신의 풍요한 개성을 신장시키고 인간의 자연적 욕구를 대신 충족시키는 필연성을 가져올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미래 사회에서 생활의 만족과 행복한 삶은 사회적 보호망 속에서 시장원리에 의한 개개인의 경제적 부의 충족과 자유민주주의의 방향으로 사고를 전환해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