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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인간관계의 리더십

인간관계의 리더십

조직 리더십

인간관계의 리더십은 많은 사람들을 알고 있어, 이러한 사람들을 상호 간의 관계를 갖도록 연결할 수 있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리더의 역할은 상호간의 공감을 기반으로 하고 목적과 정체성을 연결하여 구성원이나 조직의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영향을 발휘하는 것이다.

미래사회는 초연결사회로서 융합과 생성을 수시로 진행되는 사회에서 상호 간의 공동목표를 향해 상호 간의 협업을 할 수 있는 인간관계 리더십이 필요하는 것이다.

 

이런 인간관계의 리더십은 사회의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 등의 특징으로 하고 있으므로 인간 상호간이나 공동체 생활의 사회적 관계를 연결할 수 있는 핵심이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리더의 목적과 조직 목적이 연결되어 자연스러운 자발성과 진정성으로 공동목적을 추구하는 중심의 사회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더욱이 참여적인 의사결정으로 공동체의 가치와 조화를 이루게 되어 공정한 기대와 보상을 받은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무엇보다 리더와 조직구성원 상호간의 공감능력이 형성되어 누구나 평등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공감능력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리더와 조직의 구성원 간은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비판적인 입장보다 상대의 감정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시된다.

무엇보다 인간관계의 리더십을 통하여 자신과 구성원, 조직의 성장발전을 위해서는 리더 자신이 직접적인 성과를 내는 것보다 조직구성원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상호작용의 변화를 통해 일어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인간관계의 리더십 역량은 리더 자신의 성찰을 통하여 나다움의 지도자로서의 고정관념을 버리고 목적과 가치를 위해 스스로 모니터링하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는 조직의 성장발전을 위해서 공감을 기반으로 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조직과의 관계를 확대하여 상호 간의 신뢰성을 높여서 공동목적을 달성하여야 한다.

이러한 신뢰성은 수평적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개인의 정체성을 확장시키며, 조직 내의 영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조직 밖의 온오프라인으로 연결된 전문가의 조직과의 Weak-Tie로 정체성과 영향력을 높여주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인간관계의 리더십의 효과는 자존감의 상승과 조직 구성원의 개인화된 성장이 가능하게 되어 조직의 목적, 가치, 비전 등을 공유하게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