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치유방법
21세기는 전 세계의 인구 3억이 넘는 사람들이 평생을 살아가는 동안에 한 번쯤은 지나가는 감기처럼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한다.
오늘날은 생활환경의 복잡과 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10대 후반부터 중년이 넘는 나이까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우울증 경험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연유는 현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사회적 중압감을 느꼈을 경우, 성공에 대한 기대감이나 희구(希求)하는 일이 실패한 경험을 했을 경우, 심리적인 우울증 증상이 발생할 상관성이 높으며, 남성보다 여성이 두 배가 높다고 한다.
우울증의 증상은 무엇인가?
우울증의 심리적인 증상은, 슬픔과 불안, 쓸데없는 걱정, 즐거움과 흥미의 상실, 비관적인 기분, 신체적 무기력, 절망과 타인에 대한 짜증, 자존감 상실, 집중력 저하, 책임감 상실, 의미 없이 화냄, 의사결정의 곤란 등의 전형적인 징후들이다.
우울증의 신체적인 증상은, 원인 없는 눈물, 수면장애, 움직임이나 말의 속도가 느림, 심리적으로 안절부절, 식욕 및 체중변화, 식사관리가 소홀, 성욕과 소화기능 저하, 불규칙한 생리 등의 신체적인 징후들이 나타난다.
우울증의 사회적인 증상은, 업무능력 저하, 일상생활과 사회적 활동참여 부진, 취미와 관심사 외면, 친구 만남 회피, 타인으로부터 고립 등의 징후가 나타난다.
우울증을 유발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우울증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요인은 개인, 가족, 학교, 직장, 지역사회 간에서 유발되는 현상이다.
예를 들면, 직장생활에서 중요한 영역인 인사, 승진, 인간관계 등이며, 개인에게는 중요한 사람의 갑작스러운 이별이나 연애 실패, 직장상실, 취업이나 진학 실패, 가족 간의 갈등, 희망에 대한 절망, 지역사회에서는 사업실패, 지위 상실 등이다.
이러한 연유로 스트레스를 받는 생활로 이어지다보면, 건강문제로 인한 신체적 질환, 성격적으로는 비판적, 완벽성, 융통성이 없어져 사소한 것에도 과도한 성격으로 인한 심리적인 우울증의 원인이 된다고 하겠다.
우울증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우울증은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사고에 사로잡혀 있어, 암울한 생각과 감정을 마음속에 가지게 되므로, 마음속에 갇혀버린 느낌과 감정은 밖으로 나가지 않게 되고, 저조한 기분을 환기시킬 기회나 도움을 청하지 않게 된다.
이렇게 되면, 기력이 소진하고 신체적으로 활동을 적게 하게 되어 힘이 없어 무기력한 기분이 들면서, 절망에 빠져 자포자기를 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심리로 우울증을 극복하여야 한다.
긍정적인 심리를 갖기 위해서는, 삶에서 나쁜 기능의 요소인 우울, 불안, 분노 등을 가장 좋은 기능의 요소인 행복, 만족, 기쁨 등 심리적으로 증가시켜야 한다.
즉, 긍정적인 감정, 인지, 행동에 주안점을 두고, 현재 자신이 누리고 있는 모든 가치를 생각하여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이러한 긍정적인 심리의 도구는 과학적으로 검증되었으므로 믿음을 갖고 실천을 하면, 확실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심리는 생활의 웰빙을 증진시켜주고 새로운 인생의 패러다임을 만들어 주게 된다.
새로운 패러다임 형성은 현재 제공하는 환경의 원인을 해소시켜주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면, 새로운 직업이나 친한 사람을 사귄다든가, 자신의 취미와 성격 그리고 관심을 갖는 일로서, 글을 쓴다거나 그림을 그리며 정신적인 안정을 갖게 하는 것이다.
우울증의 치유는 스스로 회복의 탄력성을 키워나가야 한다, 물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만약에 약물에 의한 치료 시에도 보조적인 적용을 하면, 더욱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지금 자신이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심리적으로 스스로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가장 가까운 가족이나, 연인, 친우들에 솔직한 마음 털어놓고 대화를 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만약,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라면, 전문적인 의사나 상담사와 상의하면서, 자신이 어떤 방식이 적절한지 선택하여 자기 관리를 하여야 한다.
우울증은 정신적인 정서, 생각의 사고력,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이 미치므로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치유 방식을 선택하여한다.
무엇보다 긍정적인 심리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하루 한 가지씩 사소한 일이라도 선택하여 즐거움을 찾아 행복하다는 감정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산책, 독서, 영화감상, 쇼핑 등을 한다거나, 좋아하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대화를 한다거나, 스마트 폰으로 문자를 주고받는 다든가, 인터넷상의 게임으로 즐거움을 찾는 것이다.
사소한 일이라도 꾸준히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실천을 하게 되면, 습관이 되어 긍정적인 심리로 웰빙 되어 우울감에서 벗어나 행복감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 모든 조그마한 만족감에서 오는 즐거움은 심리적으로 움 추린 몸과 마음을 활짝 필 수 있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결국,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인 심리를 갖는다는 것은, 마치 빛이 오면 어둠은 사라진다는 진리처럼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