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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사상

아리스토텔레스 삶의 의미란?

삶의 방식

아리스토텔레스 삶의 의미란?

 

1. 서언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삶의 의미를 체계적인 철학적 검토의 대상으로 하여 논리적, 심리적, 생물학적, 이류학적 관점에서 접근한 최초 철학자이다.

 

2. 삶의 의미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주의 관점에서 식물, 동물, 인간, 신들까지 포함하여, 모든 생명체는 기능에 따라 등급이 매겨질 수 있으며, 그 기능은 삶의 형식의 일반적 특징과 삶의 방식 특징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했다.

그는 성찰의 목표를 삼는 것은, 삶의 이론적 의미뿐만 아니라 잘 사는 것과 좋은 삶을 발견하는 것은, 실천적 수단이 결정하는 것은, 실천적 수단이 결정한다고 했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이상의 생명 유지 능력인 영양, 감각, 운동, 지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인간이 산다는 것은, 지적 활동에 관여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인간에게 궁극적인 삶의 의미는 지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삶의 의미는 불멸의 생명을 논의 할 때 살아있다는 것은, 영양을 사용하는 능력과 함께 경우에 따라서는, 감각이나 운동이나 지성의 활용 능력을 지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모든 생명체는 삶의 방식에 관련된 활동들과 그에 따른 기능의 측면에서 연속적 변이가 존재한다고 했다.

자연 발생한 유기체들은 생기의 원리를 받아드리는 정도에 따라 자신들의 삶을 다소간 가치 있거나 명예롭게 만드는 활동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했다.

그러나 인간은 생장 능력만이 아니라 감각과 이동 능력에 기초해서 살아가지만, 인간 삶의 특징적 활동과 목표는 그런 능력들보다 다른 능력들에 있다는 것은, 가치가 있는 자기 자신을 감각하고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것은, 인간이 살고자 하는 본유적 욕망을 가지는 이유이며, 인간이 살아 있음을 일종의 앎이라고 명시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인간의 삶이란, 일종의 앎임을 의미하는 것이며, 동물의 삶은 단지 생장이 아니라 감각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인간에게 삶은 단지 감각이 아니라 앎을 의미한다고 했다.

인간 삶의 최종 목표는 행복, 번영, 성공 등에 해당하며, 이는 인간에게만 유일하게 가능한 특별한 종류의 지적 활동에 참여할 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지적 활동의 요구는 도덕적 덕목들이 궁극적 목표가 아니며, 자족성, 목적성, 여유로움, 유일성의 기준을 고려할 때 오직 이론적 관조만이 인간이 생명의 완전한 기간을 누린다는 가정하에서 해당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는 다소 역설적이며 인간 삶의 궁극적 목표가 인간 삶을 초월하여 신처럼 된다는 주장으로 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삶은 인간에게 너무 높은 것은, 인간 한에서가 아니라 그 안에 신적인 무언가가 현존하는 한에서 살아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일반적으로 인간 삶의 의미는 어떤 생명체를 특정 종류의 존재로 만드는 최고이자 가장 독보적인 능력의 발휘에 있다고 했다.

구체적으로는 인간 삶의 의미와 목적은 지적 황동에 참여해야 하는 것은, 지성은 더 하위의 생명체들과 공유하지 않고 신들과는 공유하기 때문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