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세계화를 향한 기술의 진화

세계화를 향한 기술의 진화

1. 서언

컴퓨터 세계화 기술

 

인류가 존재하면서, 인간들은 상품을 거래해온 것은, 기원전 1세기 무렵 중국의 사치품들이 유라시아 대륙의 반대편인 로마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상품들은, 훗날 실크로드의 길을 따라 수천 킬로미터로 운반되어 로마에서 상인들이 거래되면서 세계화가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실크는 사치품이었으며, 실크로드가 번창한 연유는 두 개의 거대한 제국 로마와 중국이 대부분 지배를 하였기 때문이었다.

 

2. 제1차 세계화의 진화

 

19세기부터 1914년까지 첫 번째 세계화의 물결로 상황에 변화가 일어나서 대영제국 건설과 증기기관 및 산업용 직조기 혁신으로 지리적 기술적으로 세계를 지배하는 1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되었다.

 

3. 제2차 및 제3차 세계화의 진화

 

2차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미국이 자동차, 항공 등 제조업분야에서 지배하면서, 세계무역이 증가하였으며, 세계는 미국이 이끄는 자유민주주의 세력권이 나누어 져서 무역이 이루어 졌다.

그 후, 베를린 장벽과 소련 붕괴로 인하여 세계화로 인하여 새로 창설된 세계무역 기구는 전 세계 국가들이 자유무역협정을 맺고 신생독립도 대부분 맺었다.

20세기 농업중심의 국가였던 중국까지도 2001년 세계무역기구 회원국이 되어서 공산품을 생산하였으며, 새로운 경제세계를 미국이 주도하여 이끌었다.

 

제3차 산업혁면의 인터넷 같은 신기술은 더욱 직접적인 방식으로 전 세계를 연결하여 대형선박과 열차, 비행기를 통해 상품을 운송하였다.

또한, 중산층 사람들은 세계의 공급 망을 통하여 생산된 상품을 사용할 수 있었으며, 국제무역은 인터넷 덕분에 세계적 통합이 가능하게 되었다.

강력한 세계화로 2000대 세계 수출은 증가하면서, 수입과 수출의 합인 무역이 세계에서 절반이 늘어나게 되었다.

반면, 무역의 증가로 인하여 세계화의 새로운 기술의 진화는 사이버 세계, 기후변화, 바이러스로 인한 위협을 받게 되었다.

3차 세계화는 디지털 세계화로 인한 전자상거래, 디지털 서비스, 3D프린팅, 디지털 무역 등으로 인해 세계경제 세력이 되었다.

 

결국, 기술의 진화과정을 보면, 1차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1760년대에 증기기관으로 인해 산업혁명이 일어났으며, 2차 산업혁명은 내연기관과 전기 자동차와 비행기, 전력망, 전화 같은 새로운 상품들의 기술이 진화되었다.

3차 산업혁명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개인용 컴퓨터를 만들기 시작하여, 1980년대에 MS-DOS, 윈도우, MacOS 등 소프트웨어와 1990년대에 마이크로소프트 와 애플 인터넷으로 기술이 진화되었다.

 

4차 산업혁명은 물리, 디지털, 생물학 영역의 경제를 허무는 기술들의 융합을 특징으로 하였다.

자율주행 차와 드론에 의한 운송, 가상비서와 번역, 투자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 기술이 진화되고 있었다.

컴퓨터 기술의 기하급수전 진화와 신약개발, 문학적 관심사를 예측하는데 사용되는 알고리즘까지 방대한 데이터 사용성으로 인해 이공지능 기술진화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설계 생산하는 디지털 제조기술의 진화로 매일 생물세계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

4차 산업혁면의 기술진화는 세계화를 향한 컴퓨터 설계, 3D프린팅, 재료공학 및 합성생물학을 결합하여 미생물, 인간의 신체, 인간이 소비하는 제품 등 이간과 공생하는 기술로 진화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