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생각의 힘

생각의 힘

생각의 몰입

1. 서언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어떻게 살아가느냐는 사고력에 의하여 현재와 미래가 결정된다는 것은, 어떠한 생각으로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구부러지거나 비틀어지는 방향을 잘 못 잡을 경우가 많으며, 올바른 생각의 판단으로 행동을 할 경우에는 즐거움과 행복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생각이란, 긍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의 동시에 일어나는 사람들의 마음속의 갈등을 경험하게 되지만, 올바른 생각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성과 이성으로 사물을 판단하는 사고력의 법칙을 배우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의 힘은 애매모호하고 불충분한 복잡한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생각은 사고력의 착오를 가져오므로 구체적이고 세밀하며 정확한 생각을 해야 하는 것이다.

생각하는 힘은 현실을 직시하여 본질을 볼 수 있는 힘은 자기중심적인 생각보다 타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판단과 사고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2. 생각의 힘

 

1) 선입견이 없는 생각의 습관을 가진다.

 

생각은 사물에 대한 판단과 추리력으로 여러모로 이치에 맞게 직시적인 사고력을 말하는 것이지만, 생각의 장애가 되는 것은 자기 스스로 생각하는데 자유로워져야 새로운 생각의 발상이 떠오르게 된다.

생각은 스스로 선입관 없이 진실로 사물을 직시하는 습관을 가져야 과대평가나 과소평가를 하지 않고 진실을 제대로 판단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

 

2)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다.

 

자신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허망한 과대망상을 하지 않는 습관을 가져야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고 타인과도 공감할 수 있는 생각의 힘이 생성된다.

생각의 공감능력은 장기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관심과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주므로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안정적으로 공감능력이 뛰어나게 된다.

 

3) 사물에 대한 합리적인 생각을 한다.

 

사람들의 일상생활은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활에서 불안한 생각만을 한다면, 건강이나 경제, 재난이나 전쟁, 대기오염이나 전염병, 취직이나 결혼 등 복잡한 생각들이 서로 얽혀서 올바른 생각으로 판단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렇다고 설마하고 안일한 생각을 하는 것도 금물이지만, 생각하는 힘은 합리적으로 현실을 직시하여 유연함을 가지고 판단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예상치 못한 우연히 불의에 의한 돌발적인 상황이 일어날 것과 설마라는 뜻밖의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불안한 생각보다 이러한 우발적인 사고 일어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유연함을 가지고 불조심하라는 말처럼 사전에 대처하는 방법을 마련할 수 있는 합리적인 생각의 힘을 길러야 한다.

 

3. 결론

 

생각하는 힘은 타인에게 의지하거나 기대지 않고 , 주관이 없이 부화 노동하지 않는 스스로 심신을 단련해가는 독립 자존의 정신으로 사고력을 가지게 된다면 올바른 판단으로 정의로운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의 힘은 타인들의 제삼자의 시각은 합리적으로 공평하고 평등하다는 판단을 하게 된다.

생각의 힘은 미래를 꿰뚫어 보는 통찰력으로 인간들의 삶을 행복하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