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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지식

생각의 도구 패턴 인식과 형성

패턴 인식

생각의 도구 패틴(pattern) 인식과 형성

 

패틴(pattern) 인식

 

사물의 무질서한 패턴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상한다는 것은, 패턴에서 지각과 행위의 일반원칙을 이끌어 내어 근거로 삼는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새로운 관찰 결과와 경험을 예상의 틀 안의 범위에서 관찰과 경험의 틀을 흔드는 무엇인가 일어나게 될 때 또 다른 패턴을 만들어 내며 새로운 발견의 순간을 이루게 된다.

이러한 패턴을 알아낸다는 것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미리 아는 의미의 패턴 인식능력은 예측과 기대 형성 능력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그릇에 담겨 있는 채소를 보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거꾸로 해서 보면 전혀 다른 패턴으로 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패턴 속의 패턴을 찾아내는 일은 많은 예술가를 자극하는 새로운 아이디는 패턴인식에서 나오게 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패턴인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생각으로 자신의 발명 기제를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적으로도 사용했다.

실제로 모든 임의적인 리듬과 소리에서 패턴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므로 모든 언어에는 특정한 소리를 모방한 의성어를 들으며, 사물의 패턴을 인식하게 된다.

사람들은 자신이 성장한 지역 특유의 부분을 선호하는 패턴만을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은, 건축, 미술, 조경, 도시설계, 자료를 도식화하는 방법 등에 있으나 패턴인식에 따라 다를 수가 있다는 것이다.

결국, 패턴을 인식하는 것이 너무 복잡하여 경험하지 못한 패턴은 알아낼 수가 없다면, 시간과 장소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권이라도 패턴에 대한 나름대로 배우거나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2. 패턴(pattern) 형성

 

패턴의 놀라운 변신은 가장 단순한 요소들의 결합이 복잡한 것을, 생성하지만, 문제에 대한 정답은 하나가 아님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패턴의 형성은 결합의 방식에서 교묘하게 하나의 요소나 작용을 일관성 있는 기법으로 원래의 패턴과 전혀 다른 종합적인 패턴을 만들어 낸다.

패턴의 형성 기술을 배우는 것은, 모든 분야와 교과과정에서 혁신의 열쇠가 되므로 특별한 도구나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어도 운동 감각적 패턴과 청각적 패턴, 리듬감만을 이용해서 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패턴을 분해하면서 동시에 다른 패턴을 조립하는 일은 어떤 현실과 과정을 이루는 기본요소들에 대해 실제로 이해할 것을 요구하며, 더 나아가 그것을 지식과 새로운 세상을 열어 보이게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그래프용지가 없을 때 자와 연필만 가지고 패턴을 만들어 내는 것과 같이 하나의 요소나 작용을 일관적인 기법으로 다른 것과 병치하는 것은, 둘을 단순히 합치는 것, 이상의 종합적 패턴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패턴을 만드는 일에도 패턴이 있다는 말은, 사람이 학문 간, 분야 간의 경계를 넘어설 수 있고, 한 영역의 개념들을 다른 영역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아주 단순한 악기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놀라우리만치 복잡한 효과를 발생하는 것이나, 화가와 음악가가 패턴을 형성해내는 과정을 비교함으로써, 패턴을 어떻게 만드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음악의 패턴에서도 연주자 모두가 동시에 연주를 멈추든가 다 같이 한꺼번에 세차게 악기를 두드리든지 간에 그 어떤 것도 계획된 것이 아니라 그저 우연히 이루어진 이라는 것이다.

결국, 패턴 형성의 기술을 배우는 것은, 모든 분야와 교과과정에서 혁신적 창조의 열쇠가 되며, 더 많은 패턴 형성을 창조해 내 낼수록 우리는 더 많은 실제지식을 소유하게 될 것이며, 우리의 이해는 더욱 풍요로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