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영향이 미치는 집중력
1. 집중력의 개념
현대인들은 직장에서 정신이 산만하게 하는 요소들이 산재하여 집중을 방해하는 대상이나 업무의 과부하를 조절하거나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집중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집중력은 시간과 할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멀티태스킹 능력을 키우고 주변을 정리하는 등의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집중력을 훈련하여 정신이 산만하게 하는 근본적인 문제가 자신의 통제 범위 안에 있음을 깨닫고 계획과 준비, 기술을 통해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2. 집중력 상실이 미치는 영향
현대인들이 직장에서 공통적인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현상은 주의력의 결핍이나 산만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산만한 행동은 굳이 그럴 필요가 없을 때에도 다급해 하거나 서둘러야 할 생각을 하며, 할 일은 많은데 깊은 생각이나 감정 없이 피상적으로 살고 있다는 느낌을 가진다.
직무에 있어서도 아무리 집중을 위해 노력을 하여도 특정한 생각과 대화, 이미지, 문단, 도표 등 장시간을 온전하게 집중하지 못하여 안달이나 지루함, 불만이나 초조함, 성급함과 좌절감, 격분과 공허함을 느끼게 된다.
직무에 있어서도 실제로 그럴 필요가 없음에도 과도하게 부담을 느끼거나 마우리 하지 못한 일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거나 일에 대한 분노를 하게 된다,
직무에 대한 기분이 좋거나 성취를 이룬 일에도 마음껏 즐기지 못하고, 일이나 인간관계에서도 원만하지 못해서 자기의 삶의 통제력을 잃게 된다.
집중력을 상실한 상태에서는 이메일 확인, 휴대전화 통화, 문자메시지 이요, 인터넷 검색, 게임, 즐겨 찾기 웹사이트 방문 등 전자기기를 이용하고 싶은 강박적인 욕구로 중독자에 가깝게 되며, 남의 일에도 지나친 관여와 다른 사람의 도움을 잘 들어주게 된다.
3. 집중력 상실의 요인
현대인들의 직장에서 집중력을 상실하게 되는 요인은, 1) 사람들이 사용하는 전자기기는 필요할 경우에는 생활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게 빠져 들어가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중독되어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상실하게 된다.
2) 한 가지 일에도 집중하지 못하여 해내지 못하고 허둥대고 독단적인 행동을 하지만,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3) 자신의 넘쳐나는 아이디어를 전부를 실현하려는 생각과 경쟁심이 심하게 되면 모든 일에 대한 집중력을 잃게 된다.
4) 자신의 일에 신경 쓰고 싶은 일이 아닌 다른 일에 신경을 쓰느라 많은 시간을 낭비하며 이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
5) 자신의 욕구가 우선임에도 불구하고 타인의 우선시하면서 스스로의 성공을 방해하며, 내면의 무한한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4. 집중력의 고양방법
현대인의 집중력의 고양할 수 있는 방법은, 1) 뇌의 기운을 충분히 집중할 수 있도록 에너지 공급을 충분히 하여야 하므로 어떠한 일에도 신중하게 확인하지 않고 사소한 일에 많은 기운을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2) 인간관계에서 서로 신뢰하고 두려움이 적게 최상의 결과를 얻도록 하며, 자신의 심리상태와 감정적으로 흥분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알며 집중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피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가져야 한다.
3) 어떤 일에도 관심과 동기를 부여하여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며 일자 신이 스스로 마음이 자연스럽게 우러나는 일에 참여를 하여야 한다.
4) 독창적이고 현명하게 이정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간을 어떻게 쓰며, 어떤 규칙을 따르며 어떤 사람과 하며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며 시간을 지키고 휴식을 하는지 우선순위를 정하는 체계를 세워야 한다.
5) 시간 활용에 대한 방식을 필요한 만큼 제대로 제어를 하여야 통제를 하여야 하며, 매일 아무 의미 없이 자기 시간을 낭비를 하지 말아야 한다.
5. 결론
집중력은 강도와 지속 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일상생활 중에서 집중력을 방해할 수 있는 요소는 전부 제거하고, 자기 방식대로 일을 처리할 때에 가장 집중하게 되고 최선을 다하게 된다.
자신의 생각의 여유를 가지고 휴식을 취하기도 하며 평소보다 어려운 일에 도전하며 남들이 하는 관습이나 방법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최선의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