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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지식

산업시장과 기업분석 그리고 직업시장

산업시장과 기업분석 그리고 직업시장

1. 산업시장분석

우리사회는 1960년대에는 생존을 위하여 자연환경을 이용한 1차 산업으로서 직업의 경향은 수공업노동자, 농부, 직공 등 농업혁명시대였다. 그러나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2차와 3차 산업의 발달로 노동자, 기술자 등의 일자리가 늘어나면서, 제조업, 중화학공업, 자동차 산업 등으로 산업화가 시작 되었다. 1980년대는 IT시대에 들어서게 되자 빈곤을 탈피하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1990년대에는 반도체와 정보통신산업이 발전을 하게 되었다.

 

현재에는 IT 강국으로서 기술과 생산능력을 가지고 서비스업은 물론 첨단산업화 인한 지식과 정보화시대에 와서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지식 기술을 이용한 직업은 기술직, 전문직, 과학자, 예술가 등이 직업이 생기게 되었다.

이처럼 공업화로 인한 산업화시대로 들어서면서 기업체들은 많은 인력이 필요로 하게 되자 학벌위주로 투망식으로 채용하여 직장에서 가르치며 고용했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를 넘어 디지털시대를 접어들면서 기업들은 회사에서 꼭 필요한 탁월한 인재를 활용하기 위해 낚시하듯이 뽑는 취업현실이 되었다.

이처럼 직업 환경의 변화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멀티미디어가 생활화되고, 전자편지, 화상회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광범위한 자료이용 등이 가능한 정보화와 멀티미디어 시대에서 새로운 직업세계가 열리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직업의 형태는 사람을 직접 접촉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일은 감소 될 뿐만 아니라 종래에 사무실에서 책상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정규적인 일시간이 감소되고, 근무시간을 줄이기 위한 직무 공동 분담제(job sharing), 탄력적인 근무시간제도(flexible time), 재택근무(in-home working), 파트타임, 프리랜스 등이 늘어나게 된다.

더욱이 미래의 직업은 유비쿼터스 사회에서는 인공지능사회로서 지식기술과 생명과학, IT기술로서 직업경향은 기술전문직, 과학자, 예술가 등 시간존중과 환경가치 그리고 인간존중과 가치시대가 되면서 화이트칼라 몰락과 더불어 골드칼라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누구나 취업에 대한 확고한 통찰력과 신념의 체계를 세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산업세계를 바라보는 안목과 분석이 필요로 하게 된다.

산업(industry)이란 무엇인가?

산업의 분류는 한국표준산업 분류방식에 있어서는 산업을 대분류하여, 1. 농업, 수렵, 임업 및 어업 2. 광업 3. 제조업 4. 전기, 가스 및 수도 사업 5. 건설업 6. 도소매 및 음식 숙박업 7. 운수, 창고 및 통신업 8. 금융, 보험, 부동산 및 사업서비스업 9. 사회 및 개인서비스업 10. 분류 불능산업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국민소득계정체계 및 국민경제계산체계(SNA: System of National Accounts)에 의거 산업별 생산구조에 따라 1차 산업(농림어업), 2차 산업(광업, 건설업, 제조업), 3차 산업(전기 가스 수도업, 도소매 음식 숙박업, 운수 창고 통신업, 금융 보험 부동산업, 주택소유, 공공행정 및 국방, 사회 및 개인서비스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그리고 영국의 경제학자 Colin Clark는 국민소득 통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산업을 제1차 산업을 농업, 수렵업, 임업, 목축업, 수산업 제2차 산업을 광업, 제조업, 토목건설업, 가스 및 전기 공급업 제3차 산업을 상업, 운수업, 금융보험업, 부동산업, 공익사업, 공무자유업, 가사노동으로 분류하였다.

 

산업분류에 따른 분석의 목적은 기업이 속한 산업 구조적 특성과 경쟁구조, 경재요소, 동태성을 분석하여, 기업의 수익성과 재무구조, 현금흐름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여기에서 우리나라 주요산업에 대한 분석을 간략하게 하면,

첫째, 철강 산업이다.

철강 산업은 주요 산업분야의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제공되며, 막대한 설비투자와 투자규모가 크고 투자 리스크가 높은 산업이다. 철강 산업은 규모의 경제성이 매우 크며 독과점적 경쟁구조를 형성하며 사업비용이 극히 높다.

둘째, 자동차산업이다.

자동차 산업은 2만여 개의 부품이 하나로 조립된 시스템 산업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부품업체 간의 연계와 협조로서 산업 안정에 역할을 하는 주요 산업이다. 그리고 많은 기술개발비용과 제품 수명 기간이 비교적 짧고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고 고가의 내구소비재로 경기변동에 따른 매출변동이 큰 산업이다.

셋째, 정유 산업이다.

정유 산업은 원유를 생산, 수송, 정재 및 정제품을 판매하는 부문으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나라 업체의 경우에는 사업을 영위하며 국내에서 소비하는 나라이다.

정유 산업은 에너지 산업으로서 국내생산이 전무하여 해외에 원료를 100%를 의존하고 있는 산업이다.

넷째, 석유화학 산업이다.

기초소재산업으로서 생활용품, 산업용품, 건축자재 등의 소재로 사용되며, 천연자원의 대체산업으로서 금속, 천연섬유, 피혁, 천연고무, 목재 등을 대체하고 있는 각종 석유화학제품을 제조하는 분야에 포괄하는 대규장치산업이다.

다섯째, 섬유산업이다.

섬유의 소재에 따른 분류는 천연섬유로서, 식물성은 씨 섬유(면, 케이폭), 줄기 섬유(아마, 모시, 삼베, 아마, 칡), 잎 섬유(마닐라 삼, 시살 삼, 뉴질랜드 삼)이며, 동물성은 모, 수모, 우모, 가죽, 모피, 견이며, 광물성은 석면이 있다.

화학섬유로서는 무기질섬유는 유리, 금속, 암석, 광재이며, 재생섬유는 비스코스 레이온, 구리암모늄, 레이온, 강력레이온, 폴리노직, 텐셀, 우유, 제인, 천연고무, 알긴산, 키토산, 키틴이며, 반합성은 아세테이트, 트리아세테이트이며, 합성섬유는 아크릴, 폴리우레탄계, 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 폴리비닐 알콜,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등이다.

여섯째, 건설업산업이다.

건설 산업의 범위는 건설공사와 건설용역을 포함하며, 업종의 분류는 일반건설업은 토목공사사업, 건축공사사업, 토목건축공사업, 산업설비공사업, 조경공사업이다. 전문건설업은 실내건축공사업, 토공사업, 미장방수조적공사업, 석공사업, 도장공사업, 비계구조물해체공사업, 금속구조물창호공사업, 지분판금건축불공사업, 철근콩크리트공사업, 기계설비공사업, 상하수도설비공사업, 보링그라우티공사업, 철도퀘도공사업, 포장공사업, 수중공사업, 조경식재공사업,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 삭도설치공사업, 준설공사업, 승강기설치공사업, 가스시설시공업, 난방시공업, 시설물유지관리업 등이다.

우리나라 산업발전 전망에 따른 직업선택의 유형을 분석하여 보면, 주력제조업산업은 자동차, 조선, 철강, 석유화학, 섬유와 의류, 기계와 로봇, 부품과 소재분야이다.

신기술 융합산업 및 첨단제조업 분야산업은 반도체, 디지털전자, 바이이오, 전자의료기기, 항공분야이다.

인프라성 서비스 산업분야는 유통, 물류, 환경, 디자인, U-비즈니스컨설팅분야이다.

2. 기업 분석

기업이란 무엇인가?

기업은 국민경제의 상품시장에서 거래되는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금융시장은 자금의 수요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생산요소 시장에는 노동, 기술 등의 생산요소의 수요자로서 뿐만 아니라 국외 교역의 주체로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말한다.

무엇보다 기업은 생산요소를 적절히 결합하여 어떤 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 하거나 판매를 하기 위한 자금동원 및 유통과정에 대한 의사결정 등을 기업경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은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서는 계속적인 기업성장과 발전을 하여야 하며,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여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profit maximization)시켜야 한다.

 

기업경영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원을 계획, 조직화하고 지휘하여 통제하여야 한다. 이러한 자원은 경영자, 주주, 사원 등의 인적자원(human resources)이나 자본금 잉여금 등의 재무자원(financial resources), 생산시설, 원재료, 사무실 등의 물리적 자원(physical resources), 경제동향, 수요예측 등의 정보(information), 제조기술, Know-how 등의 기술(technology)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기업이 목적을 이익만을 추구할 수 없고 공해, 매연, 수질악화, 녹지파괴 등의 환경파괴 문제를 외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 생활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업으로서의 적정이익(profit optimization)을 추구해야한 사회적 의무감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는 기업환경(business environment)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기업환경은 복잡하고 동태적이기 때문에 기업을 통제할 수 있는 인사, 재무, 영업, 생산 등의 내부 환경(internal environment)과 경제성장률, 지식, 기술적 영향을 받는 문화, 사회적 환경인 가치관과 의식구조의 변화 등의 통제가 불가능한 외부환경(extermal environment) 그리고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접영향을 미치는 특수 환경(specific environment)인 과외환경(task environment)이 있다.

기업문화는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으나 Schein에 의하면, 기업이 강조하는 지배적인 가치관이며, 기업구성원과 고객에 대한 정책수립의 지침이 되는 철학이다. 그리고 기업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게임의 규칙으로서 신입직원이 기업의 한 구성원으로서 인정받기 위해 배워야 하는 요령 같은 것이라고 했다.

또한 기업문화란 특정 국가의 일반사회문화의 영향을 받아 기업조직에 형성된 것으로서 최고 경영자와 일반구성원 모두를 포함한 조직전체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의식 및 행동방식 그리고 조직차원에서 표출된 관리관행 및 상징특성이라고 했다.

이러한 기업문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조직 내에 여러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기업이 통합을 시도할 경우에는 기업문화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그리고 기업문화는 기업의 정책 및 전략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하여 기업의 성과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기업문화가 있다고 해서 성과를 올린다는 것은 아니다. 만약 기업문화가 기업이 혁신이 필요 없다고 한다면, 이러한 기업문화가 강화하면 할수록 기업의 성과는 저하될 것이다.

기업문화의 주요 구성요소는 전략, 구조, 관리시스템, 구성원, 기술리더십스타일 등이다.

우리는 기업을 어떻게 분석해야만 할 것인가.

첫째, 기업의 경영활동분석이다.

기업이 필요 하는 자금조달, 부채상환, 배당금지급 등의 재무활동(financing activity)과 자산을 구입하는 투자활동(investing activity) 그리고 생산제품을 마케팅을 통하여 판매하고 대금을 회수하는 영업활동(business activity)이다.

둘째, 재무제표분석(financial statement)이다.

재무제표는 기업 내부나 외부의 정보이용자들인 투자자, 채권자, 공급자, 정부 등이 유용한 기업의 영업, 투자, 재무활동 상황 및 결과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회계의 핵심적인 보고서를 분석하는 것이다. 재무제표의 대표적인 것은 대차대조표(B/S), 손익계산서(I/S), 현금 흐름표,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가 대표적이다.

셋째, 기업경영의 질적 분석이다.

기업의 가치를 먼저 분석하여 기업의 경영기반과 경영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기업의 가치는 미래의 잠재적 이익에서 관리비용을 차감한 잉여가치로 나타나며, 이는 소득, 수익성비율, 현금흐름, 주가와 경제적 부가가치 분석 등 여러 재무제표로 측정된다. 여기에서 수익성, 생산성, 효율성은 1차원분석, 안정성 분석은 2차원 분석, 경영자원분석과 경영외부 환경 분석은 3차원 분석, 기업의 가치분석은 4차원 분석이다.

넷째, 기업경영 조직의 분석이다.

기업은 경영정책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조직화(organizing)를 통하여 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의 경영조직의 분석은 기업이 지향하는 경영목표, 경영방침이 적합한지를 검토하고 여기 따라서 조직이 구성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여야 한다.

조직의 성격에 있어서도 기존의 경영조직들이 직능별 조직에 기초를 두었으므로 조직의 편성에서도 종적조직인 직능별, 횡적조직인 사업별, 지역별, 제품별, 고객별로 편성되었는지를 분석하여야 하고, 직능분화에서도 종적조직인 과정적 분화, 전문화 분화와 횡적조직인 단위적인 분화로 편성되었는지를 분석하여야 한다.

다섯째, 경영자와 종업원분석이다.

기업에서는 경영자의 능력에 대한 분석이 중요시 된다. 경영자는 기업을 위한 경영전략이나 기업을 이끌어나갈 인재육성은 물론 기업운영의 중대한 사실에 대한 판단과 의사결정능력이 있어야 하며, 기업에 종사하는 사원들에 대한 리더십이나 경정사항에 대한 설득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경영자는 새로운 기업의 경영혁신과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목표관리능력과 실적향상을 실천능력이 있어야 한다.

여섯째, 기업경영전략 분석이다.

기업이 어떤 경영전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익성이 결정되며, 경쟁 업체가 많아 경쟁이 치열하다고 수익성이 낮아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경영전략은 물품공급자의 공급능력, 물품구매자의 교섭능력, 신규진출기업의 위협에 대한 대처능력 등의 기업경영전략이 있어야 한다.

일곱 번째, 시장가치에 의한 기업의 분석이다.

기업은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이 기업경영의 목적이므로 기업의 자체의 경영자원으로 창출되는 경영성과와 기업의 운영 상태를 총 평가하는 가치가 자본시장에서 어떻게 평가 되는가 결정되는 것이 시장가치이며 또한 기업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주가를 이용하는 것으로서, 주식시장이 효율적이든 비효율적이든 기업의 경영성과와 재무 상태를 측정하는 효과적인 방법인 주가를 이용한 시가총액법이다. 그리고 기업이 경영결과인 경영성과와 재무 상태를 자본시장에서 어떻게 평가하는 시장가치지표로 분석할 수 있다.

여덟 번째, 부가가치(EVA)에 의한 기업분석이다.

기업은 자본비용을 초과하여 투자수익을 얻을 경우에 기업은 가치를 창출했다고 할 수 있으나, 무엇보다 기업은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이 중요시되므로, 기업의 영업이익에서 자본비용을 차감한 후에 기업 자본을 투자하여 얼마만큼 부가이익을 창출했는가를 의미하는 지표가 부가가치에 의한 기업의 분석이다. 이는 기업이 제품의 생산 및 판매활동으로 많은 이익을 창출했다하더라도 기업이 근본적인 영업활동에 의한 이익을 창출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수익을 창출했다고 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관점에서 부가가치를 통한 사업성 분석이 판단의 기준이 된다.

3. 직업시장 분석

1) 노동시장의 개념

노동시장의 개념은 사람의 고용을 전제로 하며,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고용될 사람의 수와 임금이 결정된다.

이런 의미에서 노동시장은 농산물과 같은 생산물시장과 비슷하여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시장에서 교환조건이 형성된다. 그러나 노동시장은 생산물시장보다 더욱 다원적이며, 언제나 노동조건과 관련되어 존재한다. 그리고 노동시장은 노동의 다원적 역할에 의하여 구조가 더욱 복잡하며, 생산물시장에 비해 제도적 변화의 영향을 더욱 크게 받는다.

 

즉, 노동시장은 노동력을 상품으로 수요와 공급을 둘러싼 균형거래가 이루어지는 판매시장을 노동시장이라고 한다. 여기에서 노동력의 판매는 노동자가 생산현장에서 투입되어 노동을 하게 되고 판매자인 노동자와 판매 대상인 노동력은 분리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노동시장의 분석에서 가정은 모든 노동은 동질적이며, 모든 노동자는 노동시장정보에 대해 완전한 지식을 가지고 이동이 자유롭다. 그리고 노동에 이용될 수 있는 노동량은 일정하며 임금률은 비탄력적이라는 것을 가정한다.

2) 노동수요

노동수요는 노동의 가격(임금률), 다른 생산요소와 가격, 소비자 수요의 크기, 노동의 생산성 및 생산기술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노동수요를 결정하는 요인으로서, 노동수요는 노동가격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생산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의 크기에 의하여 좌우된다. 그리고 노동생산성의 변화나 생산기술방식의 변화도 노동수요에 영향을 받는다. 여기에서 생산성의 향상이나 기술변화는 노동수요의 증가나 감소에 일정한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생산비용의 감소나 생산증대를 통한 상품가격의 하락으로 추가적인 노동수요를 가져오는 등 그 영향이 일정하지 않다.

 

노동수요의 탄력성은 생산물의 수요가 보다 탄력적일수록,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노동비용의 비율이 보다 클수록, 노동과 다른 생산요소간의대체가 용이할수록, 대체생산요소(자본)의 공급탄력성이 클수록 보다 탄력적이 된다.

단기노동의 수요에서 기업이 노동량을 증가시킴은 기업수익이 증가될 수 있으나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를 위하여 어느 수준까지 노동을 고용할 것인가를 생각해봐야 한다. 왜냐하면 기업의 노동에 대한 수요는 임금률과 역의 관계를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완전경쟁 시장에서의 기업은 한계비용이 한계수입 혹은 생산물가격이 일치하도록 생산을 계속함으로써 극대이윤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단기노동 수요분석은 노동이외의 다른 생산요소가 고정되어 있을 경우에 기업이 고용량을 조정할 수 있으나, 장기 노동수요분석은 노동 이외의 다른 생산요소를 함께 변화시켜가면서 고용량을 조정하여야 한다.

3) 노동공급

노동의 임금률 변화는 소득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며, 높은 임금 하에서는 비 노동 시간을 노동시간으로 전환시키려고 할 것이다. 이러한 임금의 변화는 순소득효과 뿐만 아니라 개인의 실질소득의 증대와 상대소득의 변화를 가져온다. 그리고 임금률 상승에 따른 순소득효과는 노동공급 시간의 효과를 갖는다.

결국 노동공급은 소득효과와 대체효과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노동공급의 탄력성은 노동공급의 변화율을 노동가격의변화율 또는 임금률로 나눈 값이 된다. 여기에서 노동공급의증가율이 임금상승률보다 높으면 노동공급이 탄력적이 되고, 임금상승률보다 낮으며 노동공급이 비탄력적이 된다.

노동공급의 노동력 대상자는 15세 이상 인구에서 경제활동인구는 취업자(일시휴직자 포함), 실업자이며, 비경제활동인구는 가사종사자, 학생, 연소자 및 연로자, 심신장애자 등이다.

4)노동시장 유연성(labor market flexibility)

노동시장의 유연성이란 말은 오래전부터 유럽에서 고용정책으로 도입하여 실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용보호 정책의 일환으로 도입하였으나 오히려 실업문제가 가중하자 노동시장의유연성이란 말이 생성되기 시작되었다.

노동시장의 유연성이란 정의는 생산요소인 노동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생산을 극대화함으로써, 실업을 해소하고 더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박동윤, 2003) 이러한 노동시장은 노동이 수요와 공급을 의미하기 때문에 유연성이란 말이 성립되는 것이며, 단순히 노동이라고 하면 상품을 의미하기 때문에 노동시장 유연성이라고 할 수 있다.

 

노동시장의 유연성의 필요성은 지속적인 실업은 효율적이고 유연성이 없는 노동시장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노동시장의 유연성에 관한 정책이 필요하게 된다.

노동시장의 유연성에 관한 정책은 시장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나 관행, 노사관계, 규제, 정보부족 등으로 경직되어 왔던 것을 유연성을 갖도록 하고, 지속적인 실업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변화에 따른 근로자의 교육과 훈련을 시켜 자유롭게 일자리를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국제시장의 기술과 경쟁의 심화로 인하여 기업은 고용시장의 불안정에 대처하기 위한 비용절감으로 생산조정을 하게 되므로 노동시장의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노동시장의 환경이 다양하게 발전되어 가고 있으므로 노동형태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반면에 노동시장에서 일자리를 잃어버린 나이든 노동자는 근로수명과 능력이 떨어져 생산성이 감소하므로 이에 대한 노동과 복지정책이 연계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한 것이다.

 

결국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위해서는 노동시장의 경직성을 없애고 지역 간의 노동이동을 촉진시켜야 한다. 구체적으로 법정근로시간의 단축과 비정규직 활용, 파트타임근로제 활용, 파견근무제활용, 정리해고, 조기퇴직 그리고 노동자의 수를 조정하고 노동자의 조직을 재편성하면서, 훈련과 재훈련을 통하여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가져오도록 해야 한다. 특히 정책적으로 정부가 개입하여 법과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정극적인 노동시장정책은 노동자와 일자리를 쉽게 연계가 되도록 하고 실업자에게는 쉽게 일과 접촉할 수 있도록 하여 실업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유연성의 문제가 되는 것은 비정규직의 고용보호, 노동임금, 고령자의 실업, 청년실업 등이 있으나 정부는 자유로운 기업 활동을 보장하여 노동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노동시장의 가장 문제는 노사분규로 인한 생산차질이 해마다 몇 조원씩 그 액 수가 늘어나고 있어, 현대경제의 성장 원동력인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저해하고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