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로서 성공의 길
서언
누구나 자신이 성공한 사업가로서 적합한 사람인지 아니면 사업 실패를 할 수 있는지를 자신부터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흔히, 사람들은 자신이 사업체를 창업한다면 실패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다는 허망한 꿈을 좇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은 사람들이 자신의 시간과 돈, 노력을 바치는 기업가의 정신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과 판단으로 각자의 사업을 창업하는 꿈을 꾸기 때문이다.
그들의 황금빛 꿈은 자신 능력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고 판단할 때, 부를 갖는 삶을 이룰 수 있다는 생각으로 창업한다.
그러나 수없이 사업가들이 수십 년간 기업가 정신이라는 이름으로 창업하였으나 성공보다 실패가 많아 사업가는 아무나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업은 누구나 권하며, 자기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생각 하지만,현실은 사업 성공보다 실패가 많으므로 성공할 수 있는 사업가가 되는 길을 제언하고자 한다.
2. 사업가의 성공하는 길
1) 사업가로서의 적합성 판단
사업가로서 성공하는 길은 매우 힘든 직업이므로 우선 자신이 사업을 좋아하는 성격은 물론, 스킬과 지식 그리고 사업에 대한 욕망이 있는 사업의 적합성을 판단하여야 한다.
2) 사업의 동기와 사업유형의 평가
사업을 창업하게 되면, 사업의 동기가 무엇인지, 부자가 되거나 직업의 성취감을 느끼거나 더 많은 독립적인 자유시간을 가지며 멋진 일로 유명해지고 싶다는 사업 동기가 있어야 한다.
사업은 자신 아이디어와 지식, 경험과 기술 등 독특한 경쟁 우위 전략으로 우수한 제품생산과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판매관리하겠다는 사업유형을 평가하여야 한다.
3) 우수한 사업가의 정신
사업을 창업하게 되면, 우수한 사업가가 된다는 사업가의 정신을 가지기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회사의 의사결정에서 일정, 봉급과 성과급, 조직, 인사관리, 고객관리 등 전적인 영향력을 홀로 행사한다거나, 통제받지 않는 사업가가 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4) 직원과 소비자 관리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돈 관리도 주요하지만, 조직원이 직원과 상품 구매고객인 소비자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된다.
직원과 고객은 사업에서 중요한 자산이므로, 직원은 일의 능력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하여야 하며, 고객은 소비자로서 상품과 서비스를 최대한 마케팅하여 단골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로 만들어야 한다.
고객관리는 언제나 상품과 서비스의 질과 가격의 적정성으로 계속 소비할 수 있도록 명단관리와 상호 간의 정보 등의 교환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도록 해야 한다.
5) 사업 창업의 타이밍
사업 창업은 타이밍이 성공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좋은 기회가 왔을 때는 놓치지 말아야 하며, 이러한 타이밍은 누구의 책임도 아닌 자신의 판단으로 과감하게 창업을 하는 것이다.
창업에 대한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고, 그에 따라 자신이 책임질 각오가 되어 있다면, 돈과 시간, 그리고 피와 땀, 눈물 등을 과감하게 쏟아서 부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창업에 대한 시기가 적합한 타이밍이 아니라는 판단될 경우는 창업을 단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3. 결론
사업가로서 성공할 수 있는가를 최종적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 기회, 전체적이 리스크와 보상 등을 최종 평가하여야 한다.
사업의 동기로서 사업가로서 현실적으로 충분한 보상을 가져다줄 것인가?, 사업의 타이밍이 최상의 포지션에 있는가?, 사업가로서 가는 길이 성격적 특성에 잘 맞는지를 판단하여 사업가의 길을 선택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