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의 예측 영역
1. 서언
미래의 새로운 시대로 가는 과정에는 기계적인 법칙보다 인간의 정신적인 힘의 역할이 중요시될 것이다.
이는 과거의 낡은 것과 미래의 새로운 것이 겹겹이 쌓여 혼합된 합명 제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과정은 대부분 혁신적인 에너지로 한층 더 높은 복합성 차원에서 중요하게 대두되는 것은, 과학기술 영역, 경제영역, 사회영역, 지식 영역 등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미래의 전망이 현대 모든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없애기 위해서는 인간들의 참여, 용기, 지혜, 희망 등과, 조직적으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2. 미래사회의 예측 영역
1) 과학기술 영역
미래사회의 꿈의 실현은 해저에 도시를 건설하여 자동화된 집과 공장을 세워 안락한 생활의 요람에서 인공지능 로봇이 인간의 역할을 대신하는 꿈을 상상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과학기술의 발전은 고도로 복잡한 기술에서 새로운 단순 기술로 재발견되어 신기술로 발전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쌍방향 텔레비전, 원격진료, 지능형 냉장고, 화상통화, 자동화된 원격조종, 전자서적 등이다.
특히, 확실하게 실현될 과학기술은 바이오 측정으로 믿지 못할 데이터 시대와 신원확인, 인터넷 기술로 실시한 온라인 접속, 스마트 폰으로 의사소통하며, 소음방지 기술, 텔레비전 기술로 공간 절약과 조절할 수 있으며, 평면 브라운관보다 더 큰 화면을 만들 수 있다.
또한, 현대의 언어 인식 소프트웨어로 언어를 인식하여 그대로 말하며 인간 영역의 요소를 기계들과 교류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경제영역
세계화의 물결로 사이버 세계의 급성장으로 생활 전반은 물론, 통제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장의 활력이 된다.
미래사회의 경제적 부는 빈부의 격차가 벌어지며, 거시경제 영역의 체계는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의 3파전이 되어 민족경제는 안중에도 없는 거대 기업들에 의해 이루어지게 된다.
미래 경제 영역은 새로운 노동과 생산문화의 조직들로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경제방식에 의해 파생될 것이다.
미래사회의 경제적인 부의 형성은, 빈부의 격차가 심화되고, 생산성이 엄청나게 향상되며, 기업들은 소수의 인력만을 필요하므로 나머지는 빈곤층이 된다는 것이다.
인력 면에서 단순 월급쟁이에서 혼합경제 행위로써, 개인들의 네트워크, 모니터 등으로 좋은 조건의 사무실에서 창조적인 새로운 창업시대의 직업 노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면, 프리랜스, 취미 노동자로서 명상교실, 마사지실, 부티크, 아틀리에, 와인바, 만화점 등이다.
그러나 예전의 노동시장에서 밀러 나서 사회의 저임금 노동자들이 밑바닥 일을 하는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계층이 늘어나게 된다.
예를 들면, 판매원, 종업원, 건물 관리인, 청소부, 가정부, 경비원, 택시기사, 이발사 및 미용사 등이다.
3) 사회영역
미래사회는 개인화로 인해 인간의 삶의 양식의 변화로 과거의 인간관 계보다 새로운 개인주의로서, 모든 사람들이 자기 할 일을 알아서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산업화된 국가에서는 여성과 남성의 관계에서는 대립과 갈등에서 자기 자신을 실현시키고자 투쟁과 도전으로 다양화의 행태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여성의 직업 활동의 참여, 여성의 임원급 상위직의 가속화, 상품 구매의 여성 결정권, 여성의 높은 교육 수준, 여성의 가족부양 등으로 남성 중심적인 사회가 변화된다는 것이다.
미래의 가족 시스템 규칙들은 하나의 일부일처제로서, 섹스가 맞고, 내면적이고 외적으로 생활의 풍성함과 서로 생각한 것이 근접하게 맞아야 가족이 유지된다는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서로 다른 유전적인 차원과 각자의 사회경제적인 수준을 뛰어넘어 한 가족으로 접촉하게 된다는 것이다.
4) 지식 영역
미래사회의 지식의 영역은 대학 등의 공부의 새로운 학습 은주 입식 교육이 아닌 개인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여 심화학습, 파트타임, 아르바이트, 대학 밖의 사회경험 등 모든 것을 유기적으로 통합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미래사회의 지식은 기본적인 문화 및 기술 그리고 전문화로서, 통합된 시스템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지식경제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과 생산 공정을 직접 창출하고, 끊임없이 새롭게 개발하여 공동학습 과정을 형성하여 공동의 문제를 해결한다.
지식교육은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학습은 철폐하고 학습을 개별화하여 목표를 명확히 하여 도달하도록 돕는 교육을 한다.
미래의 지식은 개인의 고유한 감성을 인식하고 관리하여 간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여 열정으로 독자적인 능력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3. 결론
열린 미래는 계량화된 물질의 세계로서, 새로운 생산 양식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정신의 힘은 기계적인 법칙보다 더 중요한 역량을 할 것이다.
미래사회의 변화과정들의 예측 영역은 혁신적인 에너지로서 한 층 더 높은 복합성을 대두시킨다.
미래사회의 예측영역은 개인주의, 자유 그리고 책임감으로 구성된 새로운 혼합체를 추구하면서 어디를 막론하고 좋은 상황을 나타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