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미래사회의 원동력

미래사회로 가는 길

미래사회의 원동력

 

1. 고령화사회

 

산업화 사회에 들어가면서 인구의 감소와 더불어 젊은 인구는 수가 부족하게 되면서, 인구의 고령화는 미래사회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므로 고령사회의 노인 인구에 대한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게 되며, 은퇴자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사업이 발전하게 된다.

고령인구에 대한 생활의 형태는 원호 생활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며, 요양원 생활이나 질병에 대한 치료비가 비싸지고 원호 생활 시설에 많은 돈이 필요하게 된다.

더욱이 고령자 사회의 노인들은 젊은이들만큼이나 건강하고 활발하게 활동하며 여행이나 스포츠 등을 즐기며 시간을 소모하게 된다.

이들은 부유한 경제적 능력으로 개인의 자유를 누리며 지속적인 윤택한 삶을 살게 되므로 정부나 기업에 미래의 새로운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다.

 

2. 정보기술의 발전

 

인간의 삶의 중심이 정보기술 발전으로 인하여 의사소통하거나, 오락, 게임을 하며 음악을 만들고, 비행기를 착륙시키며, 정산표를 맞추고 차량 부품들 설계 등 사용하게 된다.

미래의 정보기술은 ㅂ다 더 작고 가벼워지며 유지하기 쉬우면서 값이 매우 저렴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컴퓨터가 더 작게 소형화되면서 저렴하게 만들어지고 가격이 저렴하며 전력 소모가 적고 기능과 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이다.

미래의 정보기술은 산업화되면서,, 문화적 경제적 장벽이 무너지고 평등한 기술이 이용된다는 것이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정치에서도 인터넷이나 블로그, 대화방을 통해 민주주의 정치에 대한 논의 하게 된다.

 

3. 미래의 의료

 

미래의 의료 산업은 인간의 건강을 관리하고 효율적이라기보다 의료비용이 비싸지며, 인간의 질병 원인을 규명해 내며,, 나노기술의 활용으로 치료 목적에 사용하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의료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주요 질병들의 원인과 위험요인들을 이해하는데 발전을 이루게 된다.

예를 들면, 혁신적인 진단기구, 효과적인 시술, 새로운 약물 치료법, 나노기술로 암 조기 발견 등이다.

 

4. 생명공학

 

생명공학은 수확을 증가시키고 오염을 줄이며 영양을 개선시켜 작물을 만들 수 있지만, 인간 복제클로닝에 반대하게 되지만, 복제와 관련된 기술은 인간의 질병에 대한 치유책으로 이끌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치료상의 클로닝이 인간의 장기들과 조직들을 생성시킬 수 있기를 꿈꾸게 된다는 것이다.

 

5. 미래의 에너지

 

미래에는 에너지에 대한 수요는 현저하게 증가하지만, 태양열, 풍력, 해양력, 바이오매스 등 재생가능 자원들이 늘어나면서 환경친화적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욱이 도시화, 산업화하면서 에너지가 필요하며, 자동차, 공장, 전기 등에서 많은 에너지가 요구된다.

그러므로 개발성장에 따른 여러 종류의 에너지, 특히 화석연료 수요증가보다 효율성이 있는 개선으로 새로운 기술보다 에너지 지속가능성이 더 중요하므로 풍령,, 바이오매스, 태양열 등 재생 가능한 에너지가 실용적이라는 것이다.

 

6. 미디어와 통신 발달

 

새로운 미디어 기술의 보급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탄생시키며, 매일 접하는 광고 숫자는 계속적 증가된다..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지구상의 모든 곳에 오디오, 비디오, 텍스트의 끝없는 능력이 급속도로 퍼뜨려진다는 것이다

미래의 매체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전자 기계들은 하나의 디지털 믹싱으로 여러 종류의 매체들을 융합시킨다.

미디어가 전하는 정보를 맞춤 주문하게 해 줌으로써,, 특정 광고에서 마이크로 미디어가 매스 미디어로 대체할 것이다.

 

7. 결론

미래 변화의 운동력은 인간의 삶에 광범위하게 영향이 미칠 것이므로, 미래에 대한 편협한 시각보다 더 넓은 시야로서 근거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편향되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