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생각과 도구
1. 창조적 생각의 개념
인간은 누구나 생각한다.
생각은 무엇을 생각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창조적인 생각으로 모든 의문을 풀어서 주요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일한 창조적인 생각은 감각적이고 정서적인 느낌과 한데 어울려야 지성과 통합되어 상상력이 넘치는 통찰력을 갖게 된다.
여기서 통찰력은 느낌과 직관의 영역에서 교감을 통하여 발생하는 창조적 경로를 거쳐 의식 속에 출현하게 된다.
2. 창조적 생각의 도구
창조성이 뛰어난 사람은 실재와 환상을 재결합하게 되는 것으로서, 말과 행동을 통해 나타나는 생각의 도구들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생각의 도구들은 창조적 이해의 핵심으로서, 관찰, 형상화, 추상화, 패턴 인식, 패턴 형성, 유추, 생각하기, 감정 이입, 차원적 사고, 변형, 통합 등이다.
예를 들면, 모든 지식은 처음에는 관찰을 통해 습득하거나 느낌과 감각으로 어떤 실상을 만들어 머릿속에 떠올리는 능력을 형상화하는 것 등이다.
생각의 도구들보다 높은 단계는 기본적인 생각의 도구들을 기반으로 통합한 것들로서, 어떤 대상과 개념을 모형으로 만드는 다차원적 사고, 추상화, 유추, 손재주의 결합을 요구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통합은 기본적인 요소로서 고감각인 동시에 복수적으로 감각을 하는 것이며, 신경학적, 예술론적 용어이다.
통합은 지식의 통합을 전제로 하며, 통합된 지식 안에서는 관찰, 형상화, 감정 이입과 기타 생각의 도구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한다.
이 작용은 변형의 경우처럼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며 기억, 지식, 상상, 느낌 등 모든 것들이 전체로서 몸을 통해서 된다.
3. 생각의 도구 사용
생각의 도구 사용은 창조적인 사람들은 실제 사용했던 사고 방법에 크게 의존하며, 환생과 실재 사이에 통합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작품의 완성본을 머릿속으로 떠올리며 느낄 수 있는 것이 선형 패턴으로 추상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리고 몸으로 생각하기, 모형 만들기, 형상화, 추상화, 통합 등 모든 도구를 사용한다.
4. 결 론
생각의 도구를 일터나 집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에 있다.
교육시스템은 사람들의 인지적, 창조적, 이해를 구현하여야지, 사람들이 창조적 사고로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하게 된다.
결국, 생각의 도구를 가지고 환상과 실재를 통합함으로써, 사람들의 목표가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