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사상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20세기 마르크스주의 혁명을 대표하는 볼셰비키 혁명의 지도자 레닌은 자본주의를 타도하려는 미래의 모든 혁명가에게 영감을 주면서 경고했다.

그는 자본주의가 자체 모순으로 인해 붕괴할 것이라는 마르크스의 역사적 필연성에 이의를 제기했고, 독단적이고 권위주의적이며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혁명을 위협하거나 게급의 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거나 목적은 같지만, 전술이 다른 사람들까지 무자비하게 제거해 내전에서 승리하여 정권을 장악했다.

 

그러므로 폭력에 기초한 혁명 국가가 탄생하여, 1930년대 그의 후계자로서 스탈린은 비인간적 폭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

20세기 러시아 최초의 혁명은 아니지만. 마르크스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공산주의 국가를 건설하려 했던 볼셰비키 혁명이었다.

이러한 볼셰비키 혁명은 무능한 신생 입헌국가를 무너뜨리고 소비에트(soviet, 노동자 평의회)로 대표하는 노동자들이 지배하는 국가를 만들었다.

1917년 볼셰비키 혁명(10월 혁명)은 러시아 역사에 초석을 놓은 사건이었으나, 후세 혁명의 원인, 국가와 국민에게 미친 영향 등 러시아의 정치논쟁과 학술토론 등에서 영향이 미치고 있다.

소련 체제가 러시아와 소련의 역사를 엄격하게 통제했지만, 10혁명만큼 철저하게 감시한 역사적 사건은 없었다.

볼셰비키는 중대한 사건으로 통치와 과학적 토대인 마르크스주의 이념을 정당화하고 있다.

볼셰비키 쿠데타는 19172월 혁명 이후, 역사상 처음으로 러시아인들은 전통적 민주주의를 짧게나마 누릴 수 있었던 시대는 끝나버렸다.

 

소련 마르크스주의의 가장 중요한 교리 중 하나는 혁명의 필연성으로서, 이 혁명은 세계사의 흐름을 단번에 영원히 바꾼다는 것이었다.

혁명은 착취자와 피착취자 간의 계급 투쟁을 거쳐 필연적으로 계급 없는 공산주의 사회가 탄생한다는 사회변화의 본질을 설명하는 데 기여했다.

 

마르크스는 세계 혁명을 선도할 고학력 진보적 프롤레타리아가 있는 가장 벌전 된 유럽 산업 국가에서 공산주의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언했다.

레닌은 서유럽에서 오랜 망명 생활 중에 쓴 에세이에서 역설적으로 러시아의 특수한 조건 때문에, 러시아는 자본주의 국가들 사이에 약한 고리로 남았으며, 공산주의 혁명으로 가난한 농민과 노동자의 동맹이 낡은 차르 체제를 타도할 것이라고 주장을 했다.

 

프롤레타리아 대중이 혁명으로 해방 주체가 될 수 있다고 믿었던 마르크스는 군사 쿠데타를 경시했다.

그러나 레닌은 군사 쿠데타를 선택함으로써, 볼셰비키는 자유선거에서 패배할 것을, 예상했기 때문에, 제헌의회 선거 전에 권력을 장악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되었다.

마르크스주의 교리와 소비에트 선전에서 프롤레타리아 혁명은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정의, 기쁨, 행복이 지배하는 새로운 세상을 만들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