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혁명사상과 유형
혁명가들이 혁명을 내세우는 도덕성은 항상 사람들을 매료시키며, 보통 전례가 없는 상황을 담대한 결정을 내린다.
혁명가들은 수 세기에 걸쳐 반항을 일으키고, 사회 정치적 분석을 계속해서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시킨다..
사람들이 혁명가의 목표나 행동에 완전히 공감하지 않더라도 현실과 상반된 만약의 상황을 상상하게 만든다.
혁명의 사례로서, 1688년 잉글랜드의 제임스 2세가 쫓겨나고,, 그의 딸 메리와 네덜란드인 남편 오라네 공 빌럼이 왕위에 올라 영국의 입헌군주제를 탄생시킨 명예혁명이었다.
다른 하나는 1770~1780년대 북아메리카에서 영국의 지배를 타도하고 미국이라는 공화국을 세운 혁명으로서, 헌법을 제도화하여 역사의 방향을 바꾸어 놓았다.
이 모든 혁명은 폭넓은 지지를 받은 반대 세력이 무력을 앞세워 군주를 권좌에서 쫓아 내고, 왕권신수설에 맞서 타당한 대안으로 자유주의 이념으로 혁명을 정당화했다.
이러한 혁명은 국민주권과 사회정의를 주장하고 억압적 제도와 부패한 특권을 일소하겠다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실패한 제도와 체제를 고치는 것이다.
혁명으로 인한 사회 혼란과 폭도들을 지배하며,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려고 테러를 전술로 채택하는 갖은 방법을 써면서, 사회적 정치적 변혁을 강제하는 권위주의 정부를 출현하게 된다.
1848년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공산당 선언을 발표한 후, 그들의 혁명론은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타도해 생산수단을 노동자가 소유하는 새로운 사회건설을 하는 것을 뜻했다.
이런 혁명의 정의는 20세기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 레닌주의는 마오주의 혁명운동에 영향력을 발휘했다.
반면, 혁명은 산업혁명, 성 혁명, 디지털혁명 등 그 형태가 없는 사회, 문화, 기술변화의 혁명으로서 인류 역사상 가장 크고 강력한 원동력이 되어 오래도록 심대한 영향을 미치게 했지만, 정치 분야에서 획기적 성과를 내지 못했다.
혁명 이념은 그 의미가 너무 크고 포괄적인 것은, 19세기 후반부터 공산주의와 사회주의 혁명뿐만 아니라 민족주의 혁명, 민주주의 혁명, 입헌 혁명 등이 있다.
20세기 후반 1979년 이란의 보수적 신정주의를 지지하는 대규모 민중혁명과 동유럽의 마르크스주의 체제가 세운 노동자 국가에 반대하는 민중혁명이 있었다.
1980년대 후반부터 혁명은 기존 가치관이나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전면 공격보다 민주주의의 이름으로 독재를 몰아내고 인권과 개인의 자유를 확립하려는 민중봉기가 많았다.
혁명은 반란과 비교되지만, 혁명은 당연한 목표를 성공하지만, 반란은 흔히 실패하며, 목표를 세울 때도 차이가 있으며, 반란은 보통 독재자에게 자유를 운하지만, 혁명은 독재자를 타도하게 된다.
혁명은 역사 관계에서도 1779~1780년 미국에서 일어난 사건은 시민들의 양도할 수 없는 생명, 자유, 행복 추구의 권리를 지키지 못한 영국 국왕 조지 3세의 폭정을 타도하는 것을 정당화하는 혁명이었다.
결국, 혁명의 이상은 자유, 평등, 박애라는 이상은 프랑스의 정체성을 이해하는 데 기본이었다.
결론적으로 전 세계 혁명사상과 유형을 역사적으로 보면, 혁명의 원인, 위기, 결과뿐만 아니라 좋든 나쁘든 과거에 일어난 혁명의 유산은 오늘날 국민의 인식과 가치관에 따라 이념의 논쟁이나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