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의 정의와 본질
1. 디지털 플랫폼의 정의
플랫폼의 조직 유형은 거래 플랫폼, 혁신 플랫폼, 통합 플랫폼으로 구분하면서, 거래 플랫폼은 당사자들을 더 쉽게 연결해 비용을 줄이고 거래 프로세스에서 발생할 마찰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에반스, 가우어)
혁신 플랫폼은 다른 서비스나 제품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 빌딩 블록이며, 통합 플랫폼은 앞의 두 가지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애플, 구글, 아마존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칭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디지털 플랫폼을 일종의 확장된 기업 조직 형태로 불 수 있으므로, 예를 들면,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산업 융합 상태가 부상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 모델로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하는 것이, 디지털 플랫폼이다.
이처럼 산업 디지털 전환은 디디털 재화의 단순한 투입이 아니라 디지털 플랫폼으로 형성과 성장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안정적인 코어 또는 다양한 보완적 구성요소가 상호 작용하여 파생상품과 서비스의 흐름을 생성하기 위한 생태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볼드윈, 클라크)
2. 디지털 플랫폼의 본질
디지털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장의 형태로서 여러 이용자 그룹이 플랫폼에 참여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하는 서비스이다.
플랫폼의 본질은 컨설팅 기업들이 산업과 비즈니스 측면에서 플랫폼이 다수의 생산자와 고객이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며, 가치를 창출하는 개방된 기업과 산업생태계로 정의하기도 하며, 연결과 개방성을 핵심 가치로 하여 참여자들의 상호 작용을 중개함으로써,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플랫폼의 본질이다.
즉, 다양한 참여자가 플랫폼 생태계에서 상호 작용하며 기술과 서비스를 결합하고 가치를 창출한다는 측면에서 보완적 참여자, 플랫폼 소유자 등 간의 상호 작용이 디지털 플랫폼의 핵심 구성요소로서의 본질인 것이다.
여기서 플랫폼의 참여자는 수혜자로서 서비스에 대한 대가를 받으며, 플랫폼 소유자는 플랫폼 참여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기존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