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산업전환에 관하여!
1. 디지털 산업의 필요성
오늘날 기업의 산업은 변화와 혁신을 끊임없이 하면서, 생산성 향상을 지속적으로 해오면서,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고 서비스를 해왔다.
이러한 기업 산업은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등을 완전히 바꾸는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에 따라 기업경영에 혁신한 것이다.
이것은 바로 산업 데이터와 지능정보 기술을 산업에 적용해 산업활동 과정을 효율화 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가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2. 디지털 산업의 개념
디지털 전환은 기존의 기업혁신 활동의 대상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을 최신의 디지털 기술인 수단을 활용하여 바꾸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기업혁신 활동에 초점을 맞추면서, 혁신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사적인 참여를 통한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최고 경영자는 기업전략, 조직문화 등 혁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체계 구축, 경영 전반에 혁신하는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은 혁신의 동력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근본적인 변화를 전사적인 혁신 체계를 갖추면서, 지속적이고 파괴적인 혁신을 도모해야 한다.
3. 디지털 산업전환
디지털 산업전환의 실행단계는 중장기 전략 기반의 톱다운방식으로 지향하면서, 조직뤈들의 불만과 경영진에 대한 불신을 없애기 위한 강력한 리더 십과 의지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디지털 산업 전환은 관련 프로젝트 단위로 실행하면서, 기업전략 방향과 현재 상황, 외부요인, 경쟁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따라서 기업전략을 수립한 후, 과제를 발굴하여 실행하는 체계하에 디지털 전환을 실행해야 하며, 그 실행단계를 5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제 1 단계
현황 분석으로서, 기업이 어떤 환경에 직면해 있는지와 내부 역량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야 한다.
제 2 단계
디지털 전환의 비전과 전략 수립으로서, 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을 규정하는 단계이다.
제 3 단계
디지털 전황 과제 수립으로서, 영역별 디지털 전환 과제를 수립하여, 과제 수행을 위해 필요한 디지털 기술과 솔루션 검토, 확정하는 단계이다.
제 4 단계
과제 추진 로드맵 수립으로서, 과제별 세부 계획과 예산을 반영하고 추진 일을 계획 수립하는 단계이다.
제 5 단계
과제 실행과 고도화 단계로서, 과제 실행을 점검하고 결과를 피드백하여 추가 개선 사항과 보완 사항을 반영해 나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