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실현시키는 철학
꿈을 현실로 바꾸기 위한 도전에는 나이가 필요 없다는 것은, 순간적으로 지나가버린 시간을 늦게나마 깨달았을 뿐이며, 누구나 새로운 도전에는 열정이 없으면 따분하게 죽음을 기다릴 뿐입니다.
인생이란, 자신의 모든 것을 다 걸고 성공이냐, 실패를 계산하지 않고 전력을 다하여야 하며, 삶이란, 영원한 행복도 불행도 없는 것이므로 그냥 열심히 노력하며, 남을 배려하는 삶을 살게 되면, 세상이 변하여도 신은 원하는 마음의 소원을 들어주게 됩니다.
인간이란, 더 많은 욕심으로 행복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만족하는 마음을 채울 수 없게 되며, 마음의 그릇을 채우려면 현재 가지고 있는 조그마한 것이 무엇이든지 만족하고, 인정하여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하면, 진실된 마음으로 위로하고, 슬픔과 고통을 함께 하여야지, 거짓말이나 가벼운 다독거림은 슬픔과 고통을 받는 사람에게는 체면치레에 불과한 것입니다.
누구나 가끔 나는 무엇 때문에 살아가는가를 자문하지만, 인생이란, 자신의 계획대로 흘려가지 않을 때는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절망감에 헤어나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태일수록 인생의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진정으로 행복한 삶의 의미를 찾으면, 행복은 바로 자기 옆에 이미 온 것을 못 느낄 뿐입니다.
행복은 자신 스스로가 다가가서 가까워 졌다는 것을 느껴야 하며, 누가 그냥 가져다주기를 바라는 것은 물건이 아니므로 마냥 기다릴 수 없는 것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사소한 일에 노심초사하여 불안한 마음으로 살아가지만, 자신의 꿈을 현실로 바꾸는 생각과 노력 없이, 그냥 공짜로 얻거나 오기만을 기다려서는 안 되며, 이러한 행태는 나 자신이 가장 무지하여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없이 눈앞에 보이는 것만을 갈구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사람이 생각하여 보는 시각이, 자신이 살피지 못한 엄청난 사실을 확인하였을 경우에는 인정하여야 합니다.
퍼즐 조각을 맞추듯이 자신의 보족한 점을 인정하고 언행에서 실수를 줄이면서, 현재의 모습에서 시간과 나이게 관계없이 새롭게 보다 나은 품위 있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고민과 걱정을 안고 살아가듯이 무작정 자신의 인생을 퍼즐 맞추듯이 하면, 해결되지 않으므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을 하여야 합니다.
분명한 것은, 이 모든 것은, 자기 자신에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행복이란, 언제나 불확실성을 동반하여 확실한 것이 없고, 생각보다 넓고 복잡하여 예측할 수 없는 것에 민감한 반응을 하지만, 자신이 예측하여 판단할 수 있는 범주에서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마냥, 걱정과 두려움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스스로 신간과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현재를 변화시킬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정면 돌파하여 극복할 방법을 스스로 질문하고 해답을 찾아야 야지, 인생의 삶이란, 생각보다 녹록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인간의 삶에서 갈등으로 인한 고통을 겪지 않는 사람이 없는 것은, 사람들이 갈등과 고통을 이기기 위해서는 자신의 입장만 고수한다면 패자가 될 것이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갈등의 원인을 분석한다면, 갈등이란 테두리에서 벗어날 수 있는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신만을 생각하여 혼자는 절대로 살아 갈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은, 아무리 강한 척해도 인간의 나약함은 원초적인 본능이므로, 이는 사람들과의 공동체 삶에서 더불어 살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품위 있는 삶이란, 나이가 들수록 평온과 넉넉함으로 지혜롭고 품위 있는 삶을 살아가야지, 쓸쓸함과 고독한 삶으로 자신을 위축하게 만들거나 정신적 육체적으로 외롭게 하여 질병과 소외 등으로 삶을 단축시키는 원인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세월이 빠르게 지나간다고 한탄만 말고, 새로운 도전으로 꿈을 실현시킨다는 욕구는, 아름답고 적극적인 삶으로 행복을 가져다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