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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간디의 정치적 리더십

간디의 정치적 리더십

목차

1. 서언

2. 정치적 리더십

3. 결언

1. 서언

인도 간디의 비폭력 저항운동은, 빛나는 산봉우리는 시간의 노을 속에 사라지지만, 올곧은 것이 강하고 삶이 죽음보다 강하듯이 그의 삶은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의 가슴속에 영원히 남아있다.

그의 비폭력 저항운동의 리더십은 악을 증오하고, 악과 단순히 맞서야만 하며, 악을 행하는 사람들조차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의 비폭력 리더십의 목표는 패배도 아니며, 상대방의 경멸도 아닐 뿐만 아니라 권력을 잡기 위한 계획도 아닌 그것은 평화적인 권력교체로 끝나는 전환을 위한 것이었다.

그의 강력한 투쟁은, 인종차별주의와 식민주의에 맞서, 대중의 민주적인 참여를 위한 정치적 리더십이었다.

그의 정치적 변화를 위한 비폭력 리더십은 경제적 착취, 여성의 비하, 종교 및 인종적 우월주의에 맞서 투쟁하는 것이었다.

그의 정치적 리더십은 진흙탕에 빠져도 그 진흙을 깨끗이 정화시키며, 개인적으로는 전혀 때 묻지 않는 영적인 고매함을 보여주는 폭력 없는 전쟁과 같은 것이었다.

1919년 암리차르 국민회의에서 그는 진리와 비폭력을 설명하였으며, 20년이 지난 후에 국민의회 의장이던 수바스 찬드라 보스가 비폭력운동 전략에 반대하면서, “피를 다오, 그러면 자유를 준다.”라고 하였지만, 그는 “총과 군화”로 제안하는 자유는, 물레와 나무 샌들이 상징하는 자유와는 정반대였던 것이었다.

2. 정치적 리더십

간디의 정치적 리더십의 핵심은 인류는 오직 비폭력을 통해서만, 폭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증오는 오직 사랑에 의해서만 극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정치적 리더십의 요소는 신이 창조한 가장 고결한 존재인 진리, 정의, 사랑 그리고 비폭력으로 조화롭고 평화롭게 살 수 있다는 비전을 갖게 하였다.

 

그는 1892년 변호사로서 소송에서 상대의 방약무인한 태도에 대하여 큰 충격을 받고 폭넓은 교훈을 받아, 인도 사회에 만연한 가치체계인 가족, 카스트제도, 공동체 같은 모든 분파적 요구보다 청렴결백에 대한 윤리를 소중히 여기는 게기가 되었다.

그의 첫 번째, 비폭력 저항운동은 1907년 7월 아시아인 등록법에 항거한 일로서, 남아프리카에 사는 인도인들에게 등록을 하는 죽음의 법을 거부하는 저항운동이었다.

그러나 식민지 책임자인 스마츠 장군은 자발적 등록한 후에 폐지하겠다며, 타협안으로 그를 회유하였지만, 법은 폐지되지 않자 그는 비폭력 저항운동을 하다가 결국 감옥에 가게 되었다.

그는 석방 후에 비폭력 저항운동에 추종하는 사람들의 살 곳을 마련하기 위하여 요하네스버그 외곽에 톨스토이 농장을 설립하였다.

 

그의 정치적 리더십의 유형은, 1) 연민의 리더십으로서, 억압받은 자와 가난한 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자신과 동일시하며, 똑같은 마음을 가지는 것이었다.

 

2) 정치적 리더십은, 조직의 기술과 카르스 마적 지도자로서, 인도 국민의회를 구성하는 방식에서 발휘하였다.

그는 최초로 코 자라브 마을에 이슈람을 건립하여 활동 근거지를 만들어 농민들과 가까이하면서 농촌지역에 굳건한 뿌리를 내리게 하였으며, 지역차원에서 인도의 언어가 사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으로 영어를 끌어내렸다.

 

3) 뛰어난 전략화한 기술로서, 진리 추구와 비폭력에 자기 자신의 고통을 결합시키는 비폭력 저항 전략을 정립하는 정치적 리더십이었다.

 

4) 조직운영과 기술적인 정치적 리더십을 발휘한 것은, 최고의 조직운영의 기술은 투명하고, 조직적으로 인간적인 접근으로 원하는 목표를 얻기 위한 윤리적인 수단을 밑바탕으로 한 비폭력 저항, 행진, 단식, 기도모임 등에서 잘 나타내었다.

5) 관용과 아량으로 자신을 미워하고, 비난하고, 공격하는 사람들을 용서하는 것으로서, 육체적 네 번이나 공격을 당하여도 용서하고 그들을 처벌받지 않도록 하는 관용으로 정치적 리더십을 베풀었다.

 

6) 정치적 리더십은 자기 확신과 유머를 갖는 것이었다.

그는 감옥에서 사용했던 검은 담요를 깔아 놓은 바닥에 앉아서 나무 밥그릇에 토마토와 올리브 오일에다 깡통에 땅콩과 비스킷으로 식사를 하면서, 여성해방운동과 민족운동에 헌신하는 사회운동가인 여성 지도자를 만나는 자리에서 유모가 담긴 말로 식사를 권했다.

확신과 유머에 담긴 대화의 리더십에 감동을 받아서 43년 뒤에 그가 암살될 때까지 헌신적으로 제자로 남았었다.

 

7) 그의 정치적 리더십은 세계관에 대한 폭넓은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인도의 자유를 위한 투쟁에 몰입하면서도 한시라도 전 세계가 겪는 고통을 외면하지 않았다.

3. 결언

마하트마 간디의 정치적 리더십은 평화로 가는 길은 없다. 평화가 곧 길이라고 하였다.

그의 정치적 리더십은 진정한 평화는 폭력이나 전쟁을 통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불굴의 의지에서 나오는 진정한 힘이라고 하였다.

 

그의 정치적 리더십은 사람중심의 인간적인 접근방법과 수단 그리고 목적의 투명성을 가진 선을 행한 정치가인 것이다.

결국, 그는 강력한 투쟁을 이끈 선구자로서, 인종차별주의와 식민주의에 맞서,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자유와 평등을 실현한 인도의 위대한 지도자로서 정치적 리더십에 대한 더 높은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