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문제
AI의 개념
챗 GPT로 대표하는 AI(인공지능)는 인간의 의지, 추론 등의 사고 과정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컴퓨터에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AI의 기술은 인간의 삶과 직업에 영향이 미치도록 알고리즘이 지배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진화시키고 있다.
2. AI의 기술
AI의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컴퓨터의 계산 능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의약 개발, 생물학 연구 등에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알고리즘은 사물과 음성인식, 검색 등 이해하는 데 활용하며, 경영관리 분야에서는 사회적, 조직적 과제인 채용, 인사, 행정, 사법, 결찰 분야 등 다양하게 활용한다.
딥러닝은 고도화된 심층 신경망의 처리 과정을 인공적으로 적용하며 인간과 유사하게 학습 방법으로 행동한다.
AI의 학습방식으로서 지도학습은 인간이 사전에 만든 정제된 데이터 세트를 통해 가르친다.
자율학습은 데이터 세트에서 알고리즘이 여러 장의 사진을 비교하여 각각의 특징에 따라 범주화하고 구분한다.
강화 학습은 AI가 스스로 여러 시도를 수행하며 최적의 결과로써 최적의 조합을 끌어낸다.
AI 플랫폼은 구글의 알파고와 자율주행, 헬스 케어, 건강관리, 수술 로붓, 신약개발에 이용한다.
클라우드를 통하여 머신러닝, 퀴즈 쇼, 의료, 언어 이해, 얼굴인식, 음성인식, 이미지 분석 등에 활용한다.
국내의 플랫폼은 네이버와 글로벌 업체인 카카오는 AI 플랫폼은 탑재된 제품으로 기업이 사용하며 시장에 선정한 가전제품, IOT 디바이드, 자동차 등이 있다.
3. AI의 문제
사람들은 AI의 알고리즘이 기계로서 정확하고 객관적일 것을 기대하지만, 개발과 기획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AI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AI 전문가 이외의 뇌과학자, 사회학자, 인문학자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모여 부정적인 문제를 사전 예방해야 한다는 것이다.
AI는 지식을 활용해 빠르고 효율적이며 예측할 수 있는 수준의 결과를 제공하지만, 인간의 고유영역이 위협받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AI 챗 GPT 등장으로 빠르게 발전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여 사회 전반에 발전시켜 세계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AI 발전에 따른 사회의 양극화 현상에 생기면서 신기술 사용 여부에 따라 개인의 차가 커지면서 누군가는 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소외될 수 있어 사회 불평등 현상이 심화시킨다는 것이다.
미래 시대는 인간의 교유 영역이 위협을 받음으로써, 인간 보호와 존중받을 수 없게 되며 의사결정의 주체가 AI에 의존하게 된다는 것이다.
더욱이 AI의 초기 발전은 인간이 짜놓은 체계 안에서 존재했지만, 계속 발전해 나갈수록 미래의 AI 생산방식이 기존 정해진 명령어 입력대로가 아닌 대장 AI가 다른 AI를 관리하여 인간의 지배에서 벗어나서 위협의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4. 결 론
AI는 정확하고 객관적일 것으로 기대 하지만, 미래는 유토피아 같은 세상은 오지 않으므로 부적절하고 불투명한 알고리즘을 생성하지 말아야 한다.
결국. 알고리즘은 중립성, 공정성이 편향성에 의하여 잘못 인식되지 않도록 기술적 오류가 없어야 하며 편향된 데이터를 입력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