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과 고정관념을 없애자.
편견(prejudice)과 고정관념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사회생활에서 잘못된 습관이다. 흔히, 사람들은 나이 많은 노인들은 경제적 빈곤과 무능하다는 편견과 과체중인 비만인 사람은 집단생활에서 소외된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성별과 인종차별적인 편견과 종교에 대한 편견 그리고 고정관념(stereotype)을 가지고 있다.
특히, 정치적인 이념이 서로 다른 보수주의자와 진보주의자들은 상호간의 상대의 정보를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고 처음부터 서로 다른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편견(prejudice)의 개념은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간의 서로 다른 구성원에 대하여 긍정적인 판단보다 부정적인 의미로서 판단하는 느낌으로서의 태도와 행동하는 경향성(behavior tendency), 신념, 감정, 인지(cognition)로서 싫어하거나 차별하는 방식이다.
특히, 상대방이나 집단에 대하여 무지하다거나, 위험하다는 생각으로 행동한다. 이러한 편견은 고정관념을 가지고 단순화하기 위하여 일반화시킨다.
예를 들면, 자신이 속마음을 상대에게 드러내지 않는다든가, 아니면 외향적이든가 등 (백인보다 흑인이 강하다.)의 편견을 갖는다. 이런 고정관념의 문제는 과잉 일반화되거나 틀렸을 경우에는 문제가 된다.
편견의 유형은 명시적(의식적) 태도와 암묵적 태도로 분류된다.
암묵적 편견은 지금은 존경하고 존중하는 사람에 대하여 어릴 적에 형성된 습관적이고 자동적인 공포감이나 반감이 현재 남아 있는 것을 말한다.
명시적 태도는 교육을 통해 변화될 수 있지만, 연습을 통해 새로운 습관이 형성되기 전까지 변화지 않고 남아 있는 것을 말한다.
무엇보다 편견으로 인한 사회적 영향은,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정당화하고 유지시키려고 하는 욕망에서 비롯된다.
이런 편견은 사회화의 학습과정이나 사회적 불평등한 지위에서 생성된다.
예를 들면, 회사의 주인은 종업원에 대하여 게으르고 무책임하여 야망이 없다는 편견을 가지든가, 부와 권력을 가진 상위 계층의 사람들은 사회경제적 우위를 정당화시키며, 빈곤층 사람보다 부의 획득은 노력으로 얻어졌다는 편견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모든 것은 인맥, 돈의 획득은 행운이 아니라 기술과 노력의 결과라는 고정관념을 가진다.
고정관념은 사람의 판단을 편향시키는 최소한의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성의 차별에서 여성은 약하기 때문에 인지 수행능력이 없으므로 도움이 필요하다 것과 인종차별이나 직위의 대한 차별에서도 이를 합리화시키며 만족하는 고정관념을 갖는다.
특히, 사회 지배 지향성이 강한 사람은 자기가 속한 사회집단에서 높은 지위를 선호하며, 이러한 지위 욕구는 정당화하는 편견을 갖는다. 이런 사람들은 높은 지위의 정치가나 사업가 같은 직업을 갖는다.
결국, 편견은 불편 등한 지위 및 획득된 가치와 태도에 따른 사회적 원인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들은 자신의 권위에 대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복종과 존중을 원하는 권위주의 성격으로서 강한 편견을 갖는다.
편견의 동기의 원인은, 자신의 목표에 대한 좌절로 인한 적대감에서 공격성향으로서 희생양을 찾거나, 고정관념의 감정을 갖는다.
또한,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자신이 속한 집단의 지위와 자존감, 집단 소속에 대한 우월감이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때에 자신의 집단을 편애하거나 자신보다 낮은 사람들에게 편견을 가진다.
결국, 편견은 선입견에 따른 판단으로서, 자기 영속적인 예단(prejudgment)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편견을 감소시키려면, 불평등 지위가 아닌 동등한 지위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자신의 차별적 행동을 합리화시키지 않고 사회적인 제도를 없애며, 편견에 대한 죄책감을 없애야 한다.
반면에 고정관념은 자기 판단을 편향시켜 한 번 형성된 자기 영속적인 변화에 저항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고정관념을 감소시키려면, 스트레스를 없애고, 자기 자신의 실수에 대한 걱정과 원치 않는 생각과 감정을 억압해야 한다.
즉, 나쁜 쪽으로 편향시키는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좋은 쪽으로 편향시키는 긍정적인 고정관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