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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지식

조직의 갈등 괸리법

조직의 갈등 관리법

 

1. 서언

 

갈등은 본질적으로 나쁜 것이 아니라 삶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으로서,

서로 다른 이해관계, 주장, 선호도, 신념, 감정, 가치, 아이디어 등이 진실에서

충돌하게 될 때 일어나게 된다.

더욱이 조직 생활에서 갈등은 불안을 유발하여 극단적인 반응을 일으키거나

두려워 피하거나 형식적이거나 즉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조직 내의 갈등은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적절히 잘 활용하면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갈등을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면, 파괴적이고 고립감을 느낄 수 있어

불안좌절감, 억울함을 느껴 분노와 소외감에 휩싸이게 된다.

그렇게 되면 조직 생활에서 업무 만족도와 팀 만족도가 떨어지게 되어 사고력의

경직, 심리적 불안 불만을 증가시키게 된다.

그러므로 조직 생활에서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여 조직 내의 토론, 협상, 중재

을 거쳐 갈등에 민첩하게 적응하여 건설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2. 조직의 갈등 관리법

 

조직 내의 갈등 상황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며, 대응해야 하는지, 당사자에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우선 조직 내의 반대편인가, 도와 줄 것인가, 아니면 해를 끼칠 것이가를 분석하여 대응하여야 한다.

이런 갈등 상황을 파악한 후에 상대방과의 공통의 목표나 관심사항이해를 공유하며 상대방과의

관계를 중요시 해야 한다.

그러나 상대방의 갈등 상황이 상대적으로 더 강하면 순수하게 경재 하거나 상대방의 욕구에 협력적이거나

상호 보완적인 목표를 공유하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조직 내의 갈등관리는 적극적이고 협력적이며, 양심적으로 상대방의 말을 귀 기울리며, 건설적인 갈등관리

행동을 보여야 한다.

이러한 갈등관리의 사고방식은 정중하게 역할과 책임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하면서, 상대방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조직 내의 갈등에 대해서는 자신보다 더 높은 지위의 사람에게는 부담과 불안을 느끼지만, 상대방을 존중하는

자세로 행동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조직 내의 동등한 사람과의 갈등관계는 목표와 운명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순수하게 협력적으로 열린 마음과

자세로 의사소통을 하며 신뢰와 우호적인 태도로 공통 관심사에 적극적으로 갈등을 해소해야 한다.

더욱이 동등한 위치에서 순수하게 경쟁하며 갈등을 벌이는 상황에서는 제한된 자원을 놓고 승패가 갈리는 갈등

문제는 심각성, 중요성, 경직성이 증폭되는 경쟁적인 상황에서 역효과가 없도록 협력적 접근방법으로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3. 결론

 

조직 생활에서 갈등을 해결할 때는 자신의 성향과 강점, 주의해야 할 부분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

무엇보다 상사와 갈등을 겪을 때는 세심한 배려하여 협력 문제를 논의하고 정중하게 공유해야 한다.

조직 내의 갈등은 적응력 있게 접근하는 방식은 상대의 심리상태, 성향, 성격 등을 파악하며 갈등 과정의

결과에서 전반적으로 상호 간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