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감정관리
감정적인 행동은 효율적인 인간관계에서 걸림돌이 되므로 감정적인 사람은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하게 된다.
반면, 인간관계에서 상대방에게 공감적이면 상대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적으로 이해하고, 인간관계에서 상호 간의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인간관계에서 협상의 목적으로 감정을 활용하며 올바르게 인간적으로 협상하게 되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쉬워진다는 것이다.
인간관계에서 상대방이 나쁜 감정으로 변화하기 쉬운 요인은 상대방에게 거짓말이나 모함할 경우와, 약속을 깨거나 거부할 때이다.
또한, 신뢰성에 의문이 있거나, 이기적인 태도로 과도한 요구나 일반적이며 원칙이 없이 자제력을 잃어 기대에 어긋났을 경우이다.
긍정적인 감정관리는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어 인간관계에서 합의에 도달할 가능성을 높여주게 된다.
상대방이 격한 감정에 휩싸여 있거나 무리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경우에는 인간관계는 협상의 도구로 사용하기는 비효율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관계에서 감정의 공유는 자신과 상대방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먼저 자신이 감정에 휘둘려 격해있다면, 평정심을 되찾아 상대방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고 이성적으로 냉정함을 유지해야 한다.
무엇보다 자신의 감정을 통제와 관리할 수 있다 하더라도, 상대방의 감정에 대응하는 일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대방의 감정에 호응하며 극단적인 발언을 삼가면서 잘못된 사실이 있으면 즉시 바로잡아 신뢰를 쌓아야 한다.
여기에는 상대방이 감정적으로 변화는 순간을 포착하여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고 호응하며 이해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행동을 하여야 한다.
무엇보다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에 초점을 맞추어 가면서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어 나가야 한다.
결론적으로 인간관계에서 상대방이 공격적 성향은 니즈(needs) 생각하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시된다.
상대방이 창의적인 방식으로 공동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협조적 성향이 있으면, 잠재적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만약, 상대방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갈등만 있다면,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서 원하는 것을 얻어야 한다.
그러나 상대방이 순응적이면 목표와 약속에 초점을 맞추어 상대에 관해 기본적인 정보를 확보하여 효율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인간관계에서 감정관리는 윤리적 생각과 판단이 중요하므로 말이나 행동에서 신중함을 기하여야 한다.
결국,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이 공정하지 않고 순간적인 감정의 변화로 올바르지 않다고 인식되는 순간에는 인간관계가 형성되지 않는다고 판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