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를 통한 리더십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사람들 간에 접촉을 하며, 복잡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상호작용을 하면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사회생활이나 조직생활을 하게 되므로 개인 간이나 집단 조직 간에도 리더들의 효율적인 리더십이 필요로 하게 된다.
리더(Leader)의 리더십(Leadership)은 리더와 추종자(Followers)의 상호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지도적 지위, 통찰력, 지도 관계 등 다양한 의미를 포함한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정치권력의 지배자와 피지배자 사이의 실력적인 강제관계인 지배와 복종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인간관계에 의한 리더십은 리더와 개인 간이나, 집단조직 간에서 합리적인 인간관계를 통한 만족을 충족시키는 기술을 의미한다.
리더와 개인 간에는 상호 동등한 관계이거나 상하관계로서, 욕구, 동기, 태도 등 의사소통 과정에서 지휘, 통솔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욕구적인 지도력이다.
리더와 집단조직 구성원 간에는 인격이나 신분의 차이가 아닌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력이다.
지도자의 리더십은 무엇보다 개인 간에는 의사소통능력에 따라 지식, 정보, 의견, 감정 등을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서는 추종자들에 대한 통솔능력이 있어야 한다.
리더와 집단구성원 간에는 무엇보다 조직 구성원들이나 조직집단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주는 청사진이 필요하며, 집단 조직에 대한 성격과 목적에 적합하고 바람직한 미래를 창출할 수 있는 확신을 심어주는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
결국, 인간관계를 통한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개인 간이나 집단 조직 구성원 간에는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으로 동질감을 형성하여 리더에 대한 신뢰와 충성심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은 공통적인 동질감을 갖기 위해서는 리더의 의견, 정보, 감정 등이 추종자들의 의식, 태도, 행동 등에서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여야 한다.
리더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추종자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간결하고 단순하며, 의사전달을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특히, 리더는 추종자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호소하듯이 하여, 형식에 맞게 하도록 하며, 반드시 질문을 통한 피드백을 하여야 한다.
만약, 리더와 추종자간의 의사소통이 안 될 경우는 충분한 설득을 하여야 한다.
효과적인 설득 방법은 논쟁을 피하고 인간성에 의한 설득의 기반을 두면, 효과적인 설득이 가능해진다.
추종자들에 대한 심리적인 이용방법으로는 성공사례를 들어가면서 일관성 있게 설득하면, 효과적인 반응으로 더욱 좋아진다.
인간관계에서 리더십은 리더와 개인 간이나 집단 조직 구성원 간에 있어서는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희망을 주는 비전(Vision)이 중요하다.
비전은 미래의 청사진으로써, 개인이나, 집단조직 구성원들에게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이유를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나타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