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사상

유교의 정치사상

유교의 청치 사상

유교사상가

1. 유교의 정치사상의 개념

 

유교의 정치사상은, 정치가 인간생활에 끼치는 영향은 너무나 많은 가운데서도 특히, 유교는 정치를 매우 중요시하여 깊은 관계를 가지는 것을 말한다.

또한, 유교의 정치철학은 인의로서, 인도와 정의라 할 수 있으며, 인간의 생명을 존귀하게 여기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정치현실이 그 자체의 자의성에 방치되었을 때 오는 혼란과 파멸을 방지하고 인간생활의 행복을 가져오기 위한 것이다.

 

2. 유교의 정치사상의 취지

 

유교의 정치사상의 취지는, 1) 유교에서 위정자들이 바람직한 자질을 갖추는 것을 중시하였다.

현실적으로 위정자들이 본래의 사명을 망각, 일탈하고 있는 타성으로부터 뚜렷한 목적의식을 확인시키고 본래의 사명을 일깨우는 일이다.

 

2) 인간존중의 원리에 입각한 정치로서, 이성적 질서 면에서 경건하고 엄숙한 인간으로서 생활의 방식을 조직 운영하는 것이다.

유교사상은 자유와 질서의 조화 균형을 이루면서, 개체와 집단의 조화를 추구하며, 사사로운 편파성을 버리고 보편적으로 널리 소통하는 것이다.

유교사상의 정치 요체는 질서와 자유가 있으며, 가까이 있는 인간들에게 기뻐하고 멀리 있는 인간들이 오도록 하는 것이다.

 

3. 결론

 

유교의 정치사상은, 정치를 명실상부하게 운영하기 위한 것으로서, 이른바 명분과 실리가 일치하는 정명 사상이며, 이는 직분에 따라 그 직분에 합당한 인물이 그 직분을 맡아야 하며, 그 직분에 알맞은 일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