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성공법칙 3단계
소크라테스 성공의 법칙 3단계는 생각, 대화, 창조 과정으로서 상호 간 과정의 꼬리에 꼬리를 물고 반복하는 3단계의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각각의 요들은 서로 긴밀하게 의존하면서, 한 번에 끝나는 사고방식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누구나 단 한 번에 모든 것이 능동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으므로 개인이나 조직의 팀들은 생각, 대화, 창조과정을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생각하고 대화하고 창조하여 다시 돌아와 더 생각하고 더 이야기하며, 결과물을 더 창의적이고 정교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체과정을 활용하여 퍼즐의 첫 단계를 맞추고, 두 번째, 세 번째 단계를 맞출 때 다시 반복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1단계의 생각
속도를 늦추고 생각하기는 다음 단계인 대화의 기본 전제조건을 말한다.
이 단계에서는 틀에 박힌 판단을 피하고 다양한 대답을 생각할 수 있는 “개방형 질문”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양질의 개방형의 질문은 대화를 끊이지 않게 만들게 된다는 것이다.
반면, 폐쇄형 질문은 “예, 아니오,“로 대답을 강요해 분석적인 대화는 학습을 지연시키게 되므로 개방형의 질문으로 자연스럽게 대답과 상호 간의 학습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방형 질문에 뿌리를 두고 대화를 조성해 나가는 능동적 탐구는 혁신에 강력한 소재를 줄 수 있다.
2단계의 대화
백지상태와 같은 열린 마음으로 대화 단계에 접근해야 생산적이고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그려나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는 자제력뿐만 아니라 자기수양적인 태도가 필요한 것이며, 무엇보다 이런 과정은 근거를 중시하는 과학과 유사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 법칙은 공정하고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여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므로 대화 단계에서는 편견 없이 작업을 시작하지만, 가능한 한 틀에 박힌 생각을 피해야 한다.
그러므로 기본 원칙부터 시작하여 서로를 존중하고 업무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이러한 원칙들을 잘 조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남겨두어야 한다.
3단계의 창조
누구나 속도를 늦추어 생각하고, 주변사람들과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하면, 단계적으로 마지막단계인 창조까지 접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성가신 문제들을 참신하게 해결해주는 새롭고 참된 무엇인가 생성되기 마련인 것이다.
예를 들면, 제품이나 서비스, 마케팅 전략일 수도 있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조직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결국, 생각, 대화, 창조 과정을 사용함으로써, 조직의 재정이나 품위, 평판까지 모든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모든 조직구성원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에 대한 책임감으로 복잡한 문제에 대한 생각과 대화로써 정답을 창조할 수 있는 법칙을 준수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