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간의 갈등은 무엇인가?
오늘날 세대 간의 갈등의 문제는 무엇인가?
나이 든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 간의 갈등으로 사회를 오염시키는 현상으로서 흔히들 볼 수 있는 것으로서, 사회의 진보는 세대의 공통의 의지로써 후손에게 더 나은 미래로 이어질 다양한 기회를 보장하겠다는 헌신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세대 간의 갈등현상은 사회 불평등의 심화, 경제발전의 지연, 정치의 양극화에 대한 모든 세대가 미래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연관되어 있어 젊은 세대는 발전의 지연과 미래의 위협을 더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데 있다.
각 세대는 공통적이고 충격적인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사회적 정체성을 가지므로 각 세대의 가치 체계와 행동방식은 청년기 후반과 성인기 전반에 형성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 시기에 중요한 사건들을 경험한 사람들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세대가 각기 다른 맥락에서 형성되고 삶에 대해 다른 전망을 가지게 되면 갈등으로 인하여 세대 간의 결합은 더 힘들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급속한 기술과 사회적 변화 중에는 세대 간의 유대를 유지하는 일이 더 중요시 되면서도 더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시대는 이전 시대에 비해 더 빠르게 변하고 있으므로 신기술의 채택 속도와 영향 범위는 세대마다 다르다는 것이며, 현대적 삶의 중심이 되는 기술 가속화가 사회 변화 속도를 증가시키고 있어 삶의 경험 속도가 불가피하게 증가된다는 것이다.
지금의 시대가 엄청난 가속화를 경험하고 있든지 아니든지, 기술 변화는 연령 집단 사이의 단절을 시키며, 세대들이 각자 다른 물리적 공간, 디지털 공간에서 서로 다른 삶을 사는 경향이 강해지므로 더 심각한 오해와 고정관념이 생성된다.
경제발전의 불안은 다음 세대의 존망과 관련되어 여러 가지의 위협,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 사이의 관계를 깨뜨리며, 기술 변화의 속도 변화로 인하여 미래를 이해하는데 세대 간의 차이가 오게 된다.
그러므로 세대적 관점은 장기적인 시각을 갖도록 하며, 미래를 내다보며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여야 하며, 미래를 만들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삶의 모든 측면에서 태도, 신념, 행동의 진화를 이해하는데 이바지를 하게 된다.
진정한 세대적 사고는 지금 시대의 변화와 도전을 이해하며 시대의 영향, 사회의 태도, 신념, 행동은 전 연령 집단에 일관 된 방식으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세대 간의 갈등은 사치, 무례, 권위에 대한 경멸, 연장자 무시, 말이 많은 것들 등으로 젊은이들 간에 불평과 불만으로 강등의 원인이 되므로 세대라는 틀은 수명 연장이나 점차 노령화되는 사회에서 상호 간의 이해와 미래를 볼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