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도구 마인드맵이란?
인간의 기억력과 인지력 그리고 창의력과 사고력을 향상하는 방법의 마인드맵은 무엇인가?
인간 두뇌의 작동 원리와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은 사고와 행동 방식을 바꾸는 것이며, 이런 방식은 자신 잠재력을 이끌어서 내는 생각의 도구(thinking tool)가 필요한 것이며, 이것이 바로 마인드맵이란 것이다.
이러한 마인드맵은 전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학술회의, 대회 등 개최되면서 새로운 디지털 시대와 미래에도 적용할 수 있는 혁명적인 생각의 도구라는 것이다.
마인드맵은 총체적 생각의 도구로서, 대뇌피질, 죽 두뇌 표면의 운동을 자극하는 논리적인 좌뇌와 창의적인 우뇌를 모두 사용하는 전뇌 사고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두뇌가 현실을 인식하고, 처리할 때 죄 뇌는 언어, 논리, 분석, 숫자, 순서, 목록 등 담당하고 우뇌는 시각과 지각, 상상, 공상, 공간, 인식, 크기, 색상, 거시적인 인식을 담당한다.
마인드맵은 창의적 도구로 만들기 위해서는 하나의 핵심 주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품어내고 그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찾아내어 기억하기 쉬운 방식으로 서로 연결을 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마인드맵을 만드는 데 필요한 요소들은 방사형 사고, 비선형적이고 유기적인 구성, 색깔, 이미지, 단어가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이다.
마인드맵을 통해 핵심 개념으로부터 생각들이 자유롭게 뻗어 나오면, 그 핵심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
마인드맵의 방사형 구조는 서로 다른 가지들 사이에 연관성을 쉽게 발견하고 새롭게 연결 지어서 빈 공간에 새로운 가지를 채울 수 있게 도와주어 창의적 사고를 계속적 이어나갈 수 있다.
마인드맵은 자연 구조의 효율성과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영감을 바탕으로 하는 생각의 도구인 것이다.
마인드맵의 가지들이 직선일 때부다 진짜 나뭇가지처럼 제멋대로 둥글게 한 모양일 때는 더 잘 기억할 수 있는 유기적 특성이 있다.
오늘날 언어와 이미지에 대한 인간의 생각은 계속진화해 왔으므로 언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지배적이면 시대에서 시각적 시대로 변하여 왔으며, 지난 수십 년간 존재해 온 언어와 이미지 사이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언어와 이미지를 결합시켜 사용하고 이난 두뇌의 논리적 부분과 창의적 부분을 함께 움직이게 만드는 마인드맵은 21세기 글로벌 사회를 위한 가장 완벽한 생각의 도구인 것이다.
이러한 마인드맵의 기능은 주어진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주제에 대해 대략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해 준다..
마인드맵은 계획을 세우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상황에 대해 전체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그리고 상상력을 자극하여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하고 거대한 정보 창고의 역할을 한다.
마인드맵의 장점은 두뇌를 자극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 올리게 하거나 또한 아이디어와 연관된 것을, 찾아내게 하고 사고 과정을 생생하게 기록하도록 도와준다.
마인드맵은 학습 도구로서 수업이나 강연 시간에 필기할 때 유용하며 시험공부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쓸모없는 것을 없애고 핵심적 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마인드맵은 주어진 과제에 집중하게 되고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며, 파티, 결혼식, 여행, 모임과 미래 계획에 활용할 수 있으며, 시간과 할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쉽다.
마인드맵은 의사소통에서 핵심 내용이 분명해지며 불필요한 말을 하지 않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마인드맵은 자신 생각을 정리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하면서 회의를 이끌어 나가는 통제력을 갖고, 협상당사자들이 윈-윈 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결국, 마인드맵은 인간의 뇌세포가 정보를 처리할 때처럼 필요에 따라 새로운 가지를 만들기도 하고 연관 있는 것들을 서로 연결하면서 유기적으로 작용한다.
마인드맵은 방사형 사고를 활성화시킴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자극해서 두뇌가 강화되고 창의적이고 능률적으로 움직이도록 만들며, 인간의 머릿속에 있는 정보에 접근하고 그 정보를 꺼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며 인간 본성의 중요한 부분과 관련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