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동양인과 서양인의 사고방식

동양인과 서양인의 사고방식

 

1. 사고방식과 사회구조

 

동서양 인의 사고방식의 차이는 가장 근본적인 출발점은 고대 중국과 그리스의 서로 다른 생태 환경에서부터 발생한 것이며, 서로 다른 생태 환경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인 체제를 초래하여 인간 사고의 문화적인 근원의 차이를 가져왔다.

이러한 문화적인 현상은 기본적으로 유물론적인 접근이 필연적인 것은, 아니지만, 다른 조건들과 동일할 때는 물질적 요인이 경제적 요인과 문화적인 요인에서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2. 생태 환경과 경제 사회구조

 

동양의 생태 환경은 농경에 적합하여 중앙집권적 권력구조에 유리하여 농경 인들에게 서로 간의 화목한 생활환경이 되었으며, 정치적으로는 중앙집권적 권력구조로서 권력자들의 지배를 받는 생태 환경으로 인해 복잡한 사회적 제약 속에서 살았다.

반면, 서양의 자연환경은 동양과 대조적으로 농업보다는 사냔, 수협, 목축, 무역에 적합한 환경이므로 사람과의 협동이 덜 필요했다.

서양인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는 상업적인 대규모 농경으로 신속하게 변화되어 개인 단위의 사업가적인 성격의 농장주가 되었다.

따라서 서양은 남들과 화목할 필요가 없고 보다 많은 영역에서 자율권을 행사하며, 시장이나 공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논쟁하는 습관이 생겼다.

 

3. 사회구조와 형이상학적 신념

 

동양인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활동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반응과 권위자들의 눈치를 살펴야 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 주의를 기울리는 습관은 인간관계의 관심은 사물 간의 관계에서는 민감하게 되었다.

이는 동양인들의 민속 형이상학적인 인간 세상과 자연계의 본질에 대한 신념이 사회적 관계에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이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 주의를 기울이면 세상의 복잡성과 가변성을 인식하여 세상에 존재하는 모순을 인정하게 된다.

 

반면, 서양인은 사물을 파악할 때 전체적인 맥락과의 관계를 고려하기보다는 사람이나 사물 자체에 주의를 하게 된다.

서양인은 사물 자체에 초점을 두고 사물과 사물 사이에 존재하는 공통의 규칙을 범주화하려고 노력하면서, 현상의 원인을 설명할 때는 사물 자체의 내부 속성을 고려하게 된다.

결국, 동양인과 서양인의 상이한 형이상학적 신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은, 동양인은 주변 환경과 전체 맥락에 주의를 기우리게 되는 반면, 서양인은 사물자체에 주의를 하게 된다.

 

4. 결론

 

동서양의 사고방식의 기원은 두 사회의 생태 환경이 경제적 차이를 가져왔고, 이 경제적인 차이는 다시 사회구조의 차이를 초래했다.

이러한 사회구조적인 차이는 각 사회를 서로 다른 방식은 우주의 본질에 대한 서로 다른 형이상학을 낳고 이는 다시 지각과 사고 과정에서 인식 차이를 가져왔다.

실시간 인기글4월 11일 (금) 18시 36분 05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