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란 무엇인가?
일상생활에서 심리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이 동기부여라고 할 수 있으나 이는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특성이 아니라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신의 꿈과 목표와 관련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꿈과 목표를 향한 동기부여는 생활의 에너지 넘치는 느낌을 받지만, 동기가 없을 때는 내키지 않는 일을 하게 된다.
동기부여로 에너지 넘치게 되면, 무엇인가 하고 싶다는 느낌을 항상 받게 되며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은 평소에 열심히 스스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소중한 시간을 보내는 것처럼 느껴진다는 것이다.
몸을 움직인다는 것은 목표를 두고 시간을 보내어야 한다는 의미이며, 이러한 목표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의 거창한 목표가 아니라 작은 목표부터 시작하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일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동기부여는 일상생활에서 행동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하며, 자신의 목표와 반대 방향으로 이끄는 유혹과 충동에 저항하는 의지력이 있어야 한다.
동기부여를 위한 가장 좋은 전략은 동기를 방정식에서 빼는 것으로서 기분이 좋든 싫든 사람들은 매일 하는 일이 있다는 것이다.
동기부여가 변화의 여정을 따라 오르내릴 때, 자아감과 스스로 만들고 싶은 정체성을 되찾으면 동기가 사라졌을 때도 변화를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동기부여는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유지하고 싶은 변화를 만들어 가려는 노력 해야 한다.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작은 보상을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큰 과제는 여러 개의 작은 과업으로 나누어 각각 단계마다 이루어 내어 보상하면 목표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