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리아 마크의 집중력에 도달하는 방법
1. 서언
오늘날은 개인 기술의 사용은 우리의 주의집중 능력에 영향을 미치므로 인간 정신은 정보에 집중하는 방식에서 총체적으로 현저한 변화를 오게 한다.
지금은 컴퓨터 사용이 발단하고 스마트폰, 인터넷으로 무분별 활용하면서 우리 일상과 기술의 관계에 급격한 변화가 생김으로서, 주의집중 행동 변화가 뚜렷하게 드러났다.
특히, 인터넷 등장으로 정보가 넘쳐날수록 주의집중이 어려워지며, 기술 진보로 인하여 계속해서 데이터 생성과 무제한 정보로 사람들과 접근할 기회가 열려서 집중력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그러므로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는 집중력이 있어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기술을 활용할 때는 몰입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기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주의산만, 방해, 휴대폰 알림 등 주의 집중력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데머리를 쓰야 집중력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집중력의 저해 요인
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부상
1990년 중반부터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과 기술적 설계는 탈중앙화된 네트워크구조를 기반으로 대기업은 물론 개인 누구나 자유롭게 정보에 기여하고 연결될 수 있으므로 인터넷 서핑할 때 주의 집중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목표와 멀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사용하는 것은, 정신이 주의 집중하는 것이, 외부 환경에 의하여 배회함으로써, 당면한 과제의 목표와 무관하게 생각하는 데 있다.
나, AI와 알고리즘의 영향
인간의 주의집중의 자원은 한정적이므로 소셜 미디어, 메시지, 전자상거래를 인터넷 기업에 정교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많은 재정적, 인적 자원을 투자하여 사용자의 주의집중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즉, 인터넷 구조가 의도치 않게 주의집중을 분산시키도록 타깃광고 등 통한 의도적 주의산만을 시킨다는 것이다.
다. 틱톡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주의집중을 사로잡기 위해 짧은 동영상으로 집중하도록 만들어서, 사용자의 주의집중을 끄는 요소를 빠르게 파악하여, 그 모멘텀을 계속 유지하도록 한다.
틱톡은 사용자의 사이트 사용 빈도 정도를 수집하여 더 많은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함으로써, 사업의 목적 달성을 위한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3. 집중력의 방법
가. 자유의지로 집중력
자신의 의지로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의 자신 자유의지로 집중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디지털 세상에서 행동의 자유로운 선택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은 세계관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나. 광고 팝업의 거부
의식적 결정과 자동 결정은 그 특성이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자유 의지적인 통제를 수반으로서, 기기를 사용할 때는 내인적 또는 목표 지향적 주의집중을 하여 정기적으로 의식적인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의식적으로 뇌의 여러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는 것이다.
다. 주체적으로 행동
컴퓨터나 휴대폰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데 끊임없이 목표에 집중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지만, 주위 환경에 의한 집중력이 약해질 수 있다.
더욱이 유튜브 동영상을 보는 데서 시간을 허비하여 집중력을 갖지 못하여 자신의 의지를 무시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원하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주체성을 가지고 집중적으로 자신을 통제하고 환경제약에 벗어나는 주체적으로 행동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주체적 행동은 의도성을 통해 계획을 세우고 피드백으로 확인하는 주체성을 가지고 의식적으로 앞으로 나가는 방법으로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