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지능(EQ)의 힘
감성지능(EQ)이란, 인간관계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여 조절함으로써, 자신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능력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감성지능을 높이기 위한 힘을 갖기 위해서는 맑고 긍정적인 청명한 마음을 갖기 위한 훈련이 있어야 한다.
지금 자신의 눈앞에 보이는 하찮은 것들을 비관적인 기분과 감정으로 자신의 감성지능을 낮추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감성지능의 힘은, 생활의 활력을 주어 직무능력의 성취욕을 가져오게 되며, 탁월한 리더십으로 발휘하여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일상생활의 활력소가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감성지능 훈련은 인간의 지속적인 행복을 위한 조건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시켜준다.
감성지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제삼자의 관점에서 감정에 휩쓸리거나 동일시 않고 명료하고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감정으로 안정적이고 청명한 비판적인 주의력이 요구된다.
여기서 주의력은 조절 능력으로서, 감정의 반응에 영향을 주므로 자신의 감정을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감성지능 관리는 마음 챙김에서 시작되며, 판단을 배제한 채, 의식적으로 현재의 순간에 청명한 마음 상태를 편안하게 갖는 것은, 행복한 마음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되어, 아주 편안함을 느끼게 되어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 인식의 힘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결국, 자신이 감성지능 훈련을 함으로써, 자기 인식능력을 높이고, 자기내면을 더욱 명료하게 하여, 모든 일상생활에서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목표 달성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